국회에서 '지방분권 촉구 결의대회' 개최

전국 17개 시·도의회가 22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지방분권 및 지방의회 독립성 전문성 강화를 위한 전국 광역의원 지방분권 촉구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22일 국회에서 열린 '지방분권 촉구 결의대회'에 참석한 광역의원들이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날 결의대회는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주관으로 개최된 것으로 지방의회 독립성 및 전문성 강화, 지방분권 및 지방의회 역량강화 실현을 위한 전국 광역의회 공동 대응 차원에서 개최되었다. 

시·도의장들은 결의문에서 “국제화, 저출산 고령화, 양극화 등 시대적 변화에 따른 사회 문제에 대한 능동적 대처 및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지방의 역할과 지방자치의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다”며 “더 이상 지방분권과 실질적 지방자치의 실현을 늦춰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중단된 지방분권형 개헌 논의가 즉각 재개되어야 하며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 등 지방자치법령을 조속히 제정하라"고 정부와 국회에 촉구했다. 

행사를 진행한 유병국 충남도의회 의장은 “오늘의 뜨거운 열기를 지속적으로 이어져 지방분권 개헌과 지방의회 숙원 과제가 반드시 이뤄질 수 있도록 전국 모든 의원들의 지혜와 역량을 모아 대처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언급하였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와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광역의원들과 함께 지방분권 촉구 피켓 행사에 참여하였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