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부패정책협의회를 열고 8대 생활적폐 종합대책 20일에 보고 받을 예정

【의회신문 이동우 전문기자】 청와대가 최근 채용 비리, 학사 비리, 탈세 행위 등 민생 분야와 직결된 생활 적폐를 청산하기 위한 8대 과제를 선정한 것으로 12일 알려졌다.

문재인 대통령이 8일 경북 포항시 포스텍 체육관에서 열린 제1회 한-러 지방협력포럼에 참석하여 인사말을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20일 반부패정책협의회를 열고 8대 생활적폐 종합대책을 보고 받을 예정이라고 청와대 관계자는 밝혔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정부는 국민의 요구에 응답하여 권력적폐를 넘어 생활적폐를 청산해 나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취임 후 권력형 적폐 청산에 집중해 왔다면, 두 달 후면 집권 3년 차에 접어드는 만큼 민생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생활형 적폐 청산에 드라이브를 걸어 분위기를 쇄신하고 국정 운영의 새로운 동력으로 삼겠다는 방침이다.

청와대에 따르면 반부패정책협의회 참여 기관들은 청와대 민정수석실과 논의를 거쳐 8대 과제를 선정했다.

8대 과제로는 ▲채용 비리 ▲학사 비리 ▲불공정 갑질 ▲부당한 사익 편취 ▲재개발·재건축 비리 ▲요양병원 보험금 수급 비리 ▲안전사고 유발 부패행위 ▲탈세 등이 선정됐다.

특히 주목되는 부분은 '채용 비리'다. 야권에서 연일 공공기관 채용 비리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를 요구했던 상황에서, 청와대가 이를 '생활 적폐'로 규정하고 선(先) 척결 의지를 밝힌 셈이다.

물론 정부가 범정부 차원에서 공공기관 채용비리 근절 추진단을 출범시켜 전수조사에 나섰지만, 청와대가 이같이 선봉에 선 데에는 향후 채용 비리 의혹이 추가로 제기될 경우 야권의 대여 압박이 지속될 이슈인 만큼, 선 척결 의지를 밝혀 여론을 잠재우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앞서 문 대통령은 공공기관 채용 비리 의혹과 관련 지난 여야정 상설협의회의에서 "특단의 의지를 갖겠다"라고 말했다고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전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