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의회는 '한국지엠 법인 분리 철회 촉구 결의안'을 상정, 제251회 인천광역시의회 제2차 정례회(11월 20일)에서 처리하기로 하는 등 한국지엠의 법인 분리 결정을 철회시키기 위한 시의회 차원의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제251회 인천광역시의회 제2차 정례회(11월 5일)가 본회의장에서 열리고 있는 모습

시의회 결의안은 "한국지엠은 법인 분리 결정을 철회하고 인천 경제에 책임 있는 기업으로서 인천시와 상생할 수 있는 계획을 마련하라"는 내용으로 인천시와 정부, 산업은행은 지역 경제 및 고용 안정을 위해 법인분리를 철회시키고 장기발전 방안을 제시하라는 것이다.  

시의회는 인천시와 정부가 한국지엠의 경영 정상화를 위해 막대한 지원을 해왔으나 법인 분리에 대해서는 한국지엠측의 '사전 상의가 없었다'고 지적하면서 "이는 인천시민과의 신뢰를 깨뜨리는 것" 이라고 강조하였다. 

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는 "한국지엠 경영진은 법인 분리가 경영 집중도와 글로벌 경쟁력 향상을 통해 GM의 업무 배정에서 유리한 입지를 확보하기 위해서라고 하지만 신뢰할 수 없다"며 "법인 분리 후 실질적 구조조정에 들어갈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는데 

GM측의 법인 분리 후 구조조정을 막을 유일한 방안은 "산업은행의 '주주총회 효력 금지 가처분 신청'이 인용되는 것과 인천시가 청라부지를 회수하는 것뿐"이라며 언급하였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