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그룹은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유엔환경계획 금융부문(UNEP FI) 글로벌 라운드 테이블 행사에서 전세계 금융산업을 위한 '책임은행원칙'을 공동 제정·발표했다고 27일 밝혔다.

책임은행원칙은 금융산업의 파리 기후협정과 UM 지속가능개발목표(SDG) 이행을 위해 역할과 책임을 규정한 국제 협약이다.

이번 제정에는 신한금융을 비롯해 중국공상은행, 바클레이스, BNP파리바, ING 등 모두 28개의 글로벌 금융사가 참여했다. 다음달부터 6개월간의 검증이 이뤄진 뒤 금융권 공동 목표로 설정되면 내년 9월 유엔총회에서 최종안이 공표된다. 

세부적으로는 ▲금융사의 사업전략과 개인·사회의 목표 일치 ▲금융사의 리스크·기회·영향 평가 및 관리 ▲클라이언트(고객)과의 협력 ▲이해관자들과의 협업 ▲효과적인 지배구조·경영체계 확립 및 책임은행원칙 준수문화 조성 ▲투명성 확보 및 책임감 있는 실천 등 6개 항목이 담겼다.

한편 국내 금융사 CEO 중 유일하게 이번 행사에 참석한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은 '트랜스포밍 뱅킹(Transforming Banking)'을 주제로 세션 발표를 진행했다. 조 회장은 이 자리에서 "금융 본연의 기능을 통해 지속가능 성장을 돕고, 사회환경적 가치와 기업 가치를 함께 제고하는 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 것"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