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웅래, 우상호, 손혜원, 김영호, 강병원 박주민 국회의원과 문석진 서대문구청장, 유동균 마포구청장, 김미경 은평구청장 등이 참석했다.

마포, 서대문, 은평구 국회의원 및 구청장들이 11월 27일 국회 의원회관 3간담회실에서 <서울서북3구 발전 포럼 발족식>을 열고, 지역발전을 위해 머리를 맞대기로 했다. 이 자리에는 노웅래, 우상호, 손혜원, 김영호, 강병원 박주민 국회의원과 문석진 서대문구청장, 유동균 마포구청장, 김미경 은평구청장 및 관계자가 참석했다.

중앙정부와 광역자치단체 등 구 차원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서울 서북3구의 지역 현안과 공통의 과제들에 대해서 3개 구의 상생발전과 연계, 협력 사업을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이 같은 포럼을 구성하고 논의해가겠다는 것이다.

박주민 국회의원의 사회로 진행된 행사는 포럼의 구성원인 6명의 국회의원과 3명의 구청장이 각각 포럼 참여 취지를 발언한 후, 3개 구청의 공동의 의제에 대해 논의했다.

의제로는 서북구구청장협의회 구성, 서북권 일자리 창출을 위한 협력사업 추진, 서북권 통일경제 플랫폼 조성, 서북3구 자원순환도시 선포, 공동 정책연구소 설립, 3구 시민참여예산 협력 추진 등이 논의됐다.

또한, 교육과 교통 환경개선, 문화벨트화와 관련하여 공동의 의제를 발굴하기로 했으며, 하나의 생활권으로서 마포, 서대문, 은평의 브랜드화와 지역발전 구상 관련 연구와 논의 등을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진행하기로 했다.

이날 포럼 발족식에서는 책임회원으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을 맡고 있는 박주민 국회의원과 3선 문석진 서대문구청장이 맡기로 했다.

서울서북3구발전포럼은 발족 선언문을 통해서 발족 공동선언의 배경으로 남북교류의 상징인 경의선 철도연결 추진 등 마포 서대문 은평이 한반도 교통 요충지로 우뚝 서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정의로운 경쟁과 상생, 협력을 통해 시민이 체감하는 행정혁신을 도모하고 서북3구가 서울시 견인의 주도적인 역할을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