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 2,005명 대상 ‘닥터헬기 도입 도민의견 조사’

경기도가 전국 최초로 응급의료전용 ‘닥터헬기’를 24시간 상시 운영토록 하고, 학교운동장 등 공공시설에서 이착륙할 수 있도록 조치한 것에 대해 도민 10명 중 9명이 ‘잘한 조치’라고 평가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와 함께 ▲닥터헬기의 추가 도입 ▲운행횟수 및 증가 ▲관련예산 확대 등에 대해서도 10명 중 8명 이상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등 경기도민 대부분이 ‘닥터헬기’의 확대 운영에 찬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도는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사흘간 ㈜리얼미터에 의뢰해 도민 2,005명을 대상으로 ‘닥터헬기 도입에 대한 도민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90%가 닥터헬기를 24시간 상시 운영하도록 한 조치를 ‘잘한 조치’라고 평가했으며, ‘잘못한 조치’라는 응답은 5%에 불과했다고 24일 밝혔다.

'닥터헬기 24시간 운영' 및 '공공시설 이착륙에 대한 인식'

이어 학교 운동장 등 공공시설에 닥터헬기가 이착륙 할 수 있도록 한 조치에 대해서도 응답자의 90%가 ‘잘했다’고 평가했으며, ‘잘못한 조치’라는 응답은 7%에 그친 것으로 집계됐다.

이와 함께 ‘닥터헬기의 확대 운영’에 대해서도 80% 이상의 도민들이 찬성 의견을 나타낸 것으로 조사됐다.

'닥터헬기의 추가도입 필요성' 및 '관련 예산 추가지원에 대한 인식'

우선, ‘닥터헬기의 추가 도입 필요성’에 대해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87%가 ‘필요하다’고 응답한 반면 ‘불필요’하다는 응답은 9% 수준에 불과했다.

또 ‘닥터헬기 운행횟수 증가’에 관해서는 긍정적인 평가가 89%, 부정적인 평가가 7% 수준이었으며, ‘닥터헬기 관련 예산 추가 지원’에 대해 ‘필요하다’는 응답이 81%, ‘불필요하다’는 응답이 15%로 집계돼 압도적 다수의 도민들이 닥터헬기의 확대 운영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닥터헬기의 24시간 운영 및 공공시설 이착륙에 대해 우려하는 바를 묻는 질문에는 ▲야간비행 및 기상악화 시 안전확보(35%) ▲아파트, 빌딩 등 충돌 우려(24%) ▲헬기소음 및 모래폭풍 등으로 인한 불편(17%) ▲타 항공기와 충돌우려 (3%) 등의 순으로 응답해 대부분의 도민들이 소음 등으로 인한 불편보다는 ‘안전’을 더 걱정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닥터헬기의 24시간 운영 및 공공시설 이착륙에 대해 우려되는 점'에 대한 답변

아울러 ‘닥터헬기 안전사고 예방 주요대책 우선순위’에 대해서도 ▲사고안전장비 설치(25%) ▲이착륙장 안전관리 강화 및 확충(25%) ▲조종사 및 정비인력 확충(21%) ▲야간 등화시설, 유도등 등 안전시설 확충(19%) 등 ‘안전 관련 문제’를 최우선 과제로 제시했다.

'닥테헬기 안전사고 예방 주요대책 우선 순위'에 대한 답변

이에 도는 오는 2019년 3월 도입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닥터헬기에 ▲공중충돌방지장치 ▲지상접근경보 장치 ▲기상레이더 등 사고안전장치를 장착, ‘닥터헬기 안전 문제’에 대한 도민들의 우려를 최소화 할 계획이다.

신낭현 경기도 보건복지국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소음이나 먼지 등으로 인한 불편보다는 중증 응급환자의 신속한 이송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도민들의 성숙한 시민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도민 대부분이 닥터헬기 운영의 안전 문제를 우려하고, 그에 대한 예방대책 마련을 당부하고 있는 만큼 안전장비 장착, 이착륙장 안전 확보, 정비인력 확보 등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여론조사는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사흘간 도민 2,005명을 대상으로 유‧무선 RDD를 활용한 자동응답조사(ARS)조사 방식으로 실시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2%p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