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총선 기호3번 자강론과 선거제도로 배수진 친 당 지도부

바른미래당의 당내 계파간 파열음이 커지면서 분당 위기감이 높아지고 있다. 김관영 원내대표가 7일 유승민 의원 등 바른정당계 의원을 향해 “다음 총선에서 기호 3번(바른미래당)을 달겠다면 저는 즉시 그만두겠다”고 배수진을 치자 지도부 퇴진을 요구하는 의원 15명은 의원총회 소집요구서로 맞섰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7일 국회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실에서 당내 현안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7일 국회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실에서 당내 현안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유승민 의원을 비롯한 바른정당계 의원들을 겨냥해 “다음 총선에서 기호 3번을 달겠느냐, 2번(자유한국당)과 함께할 것이냐, 아니면 아예 2번을 달겠느냐”고 따져 물은 뒤 “3번을 달겠다면 저는 그 즉시 (원내대표직을) 그만두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지도부 사퇴요구는 (그들이) 당권을 확보하겠다는 집착으로밖에 볼 수 없다”며 “지금 상황이 견디기 힘들다고 대표직을 던지는 것은 정치인으로서 책임 있는 자세가 아니다”라며 사퇴 요구를 거듭 일축했다.

손 대표가 지난주 지도부 총사퇴를 요구한 정무직 당직자를 무더기 해임한 데 이어 김 원내대표도 사실상 ‘배수진’을 친 셈이다.

반면 바른정당계 의원 8명 전원과 당 정책위의장인 권은희 의원을 비롯한 국민의당 출신 의원 7명 등 15명의 의원은 이날 지도부 재신임을 묻기 위한 목적의 의원총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하며 강대강 대치를 이어갔다.

이들은 앞서 현 원내지도부의 퇴진 필요성에 공감했으며 이를 의결하기 위한 의총을 열자고 결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바른미래당 당헌에 따르면 재적의원 4분의1 이상의 의총 소집요구가 있으면 원내대표는 2일 안에 의총을 열어야 한다.

오신환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김 원내대표가) 양치기 소년에서 늑대로 돌변했다”며 “있지도 않은 소설을 쓰며 알량한 원내대표 자리를 차고 앉아 의원들한테 갑질을 하려 한다”고 비판했다.

지상욱 의원도 페이스북에서 “김 원내대표가 사퇴 요구를 해당행위라고 했는데 세상에 이런 적반하장도 없다”며 “의원들 3분의2가 사퇴하라고 하는데 또 궤변을 내세우며 동료의원들을 모독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아울러 지난 3일 해임된 부대변인 6명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손 대표의 해임 조치를 규탄했다.

한편, 영,호남 바른미래당 지역위원장들 역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도부 사퇴론을 제기하는 유승민 의원과 오신환 사무총장, 권은희 의원 등 창당 정신을 훼손하며 자유한국당과 민주당만을 바라보며 당의 분열을 촉진시키는 인사들에 대해 즉각 사퇴를 요구하였다.

해임된 정무직 당직자 등 또한 임명한 대표를 사퇴시키려는 배은망덕한 행위를 하며 당을 분열시키는 인물들이므로 이들 또한 즉각 사퇴를 촉구하였다.

특히 국민과 당원이 뽑은 손학규 대표에 대해서는 바른미래당의 미래 생존을 위해 목숨을 담보하며 연동형비례대표제 선거법 개혁을 이끌어냈고, 지난 보궐선거에서 뻔한 패배임에도 최선을 다하여 바른미래당의 지지율을 높였다며 그저 당권만을 욕심내는 의원 및 당직자들의 반반성과 사퇴를 촉구하였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