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효상 폭로 두둔하는 것은 공당 자격 의심받을 큰 실수

천 이사장은 24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강 의원의 한-미 정상 통화 내용 공개는 국민의 알권리와 공익의 이름으로 정당화될 수 없다”며 “강 의원이 정부를 공격할 소재를 제공하는데 아무리 큰 공을 세웠어도 차기 집권을 꿈꾸는 책임 있는 정당이라면 출당을 선택할 일”이라고 밝혔다.

천영우 한반도 미래포럼 이사장
이명박 정부에서 대통령비서실 외교안보수석을 ㅈ낸 천영우 한반도 미래포럼 이사장

천영우 한반도 미래포럼 이사장이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이 3급 비밀인 한-미 정상 통화 내용을 고교 후배인 외교관에게 전달받아 공개한 것과 관련 “한국당이 강 의원 폭로를 두둔한다면 공당으로서 자격을 의심받을 큰 실수를 범하는 것”이라며 “책임 있는 정당이라면 출당을 선택할 일”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천 이사장은 2010년부터 2년4개월간 이명박 정부에서 대통령비서실 외교안보수석을 지낸 대표적인 보수 외교통으로 꼽힌다.

“외교 기밀도 제대로 지킬 수 없는 나라는 문명국이 될 수 없다”며 “그 내용이 정부를 공격하는데 정치적으로 아무리 유리한 것이라 하더라도 외교 기밀을 폭로하는 것은 더 큰 국익을 해치는 범죄 행위”라고 반발했다.

또 “강 의원의 한-미 정상통화 내용 공개는 국제사회에서 대한민국을 상종하지 말아야 할 국가로 만드는 행위”라고 우려했다.

이날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강 의원의 3급 비밀 유출 사건’을 “진짜 보수, 가짜 보수 판별의 바로미터”라고 짚었다. 그는 “보수의 생명은 한-미 관계에도 있다”며 “한국당이 진정한 보수정당이라면 엄벌을 요구하고 당 소속의원에게도 응분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나경원 원내대표는 강 의원에 대해 비호를 넘어 문재인 정부가 굴욕 외교의 실체를 보여준 공익 성격이고 국민의 알권리라고 주장하며 날선 공방으로 어어가고 있다.

이번 계기를 거울삼아 청와대는 정부 부처 및 공공기관의 공무원들에 대한 근무기강을 바로잡고 정부의 정책기조에 노골적으로 반기를드는 정치성향이 짙은 공무원들에 대해서 만큼은 엄중하고 단호하게 조치하여 국익과 국격 훼손을 방지하는 게 급선무일 것이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