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와 노무현 전 대통령은 어떤 결론을 내렸을까?"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9일 더불어민주당의 비례연합당 참여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공학적으로 볼 때 이 (비례연합 참여) 방법이 비례의석 획득에 도움이 된다"면서도 "그런데 이것이 민주당에 최종적으로 이익이 되려면 지역구에서 그 이상의 손실이 없어야 한다"고 전제했다.

이 지사는 "꼼수를 비난하다가 그 꼼수에 대응하는 같은 꼼수를 쓴다면 과연 국민의 마음을 얻을 수 있을지 불분명하다"며 "지역구에서 그 이상의 손해를 볼 것이라는 입장과 지역구 손실 이상의 비례의석 획득이 가능할 거라는 입장이 당 지도부에서조차 엇갈린다"고 지적했다.

이어 "비례연합당 참여가 소탐대실이 될지 신의 한 수가 될지는 저 역시 모른다"면서도 "국민은 사도(邪道)를 걸으며 국가와 국민의 삶을 망친 세력을 심판했고, 국민을 존중하며 국민과 함께한 민주당에 권한과 역할을 부여했다"고 했다.

이 지사는 "단기적이고 작은 이해를 떠나 옳은 방향으로 담담하게 정도를 걸어야 국민들은 안도하고 믿을 것"이라며 "국민과 집단지성을 믿고 역사와 이치에 따르는 것이 더뎌 보여도 안전하고 확실하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김대중 선생님과 노무현 대통령님이라면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판단하고 어떤 결론을 내렸을까를 되짚어 본다"며 "민주당과 개혁진보 세력의 성공, 국가 발전과 국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해 민주당의 비례연합당 참여는 반대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된다"고 결론 내렸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