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위해 화려한 말 보다 지금 당장 도움 되는 일을 하는 것이 실용정치

4·15 총선을 앞두고 국토 종주를 시작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1일 오후 비례대표 후보자들과 함께 충남 천안의 아라리오 조각광장을 달리고 있다. 2020.04.11.
4·15 총선을 앞두고 국토 종주를 시작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1일 오후 비례대표 후보자들과 함께 충남 천안의 아라리오 조각광장을 달리고 있다. 2020.04.11.

안 대표는 지난 1일 전라남도 여수를 시작으로 전국 400㎞ '희망과 통합의 천리길 국토대종주'를 12일째 이어가고 있다. 이날 오전 충남 천안부터 경기 평택까지 이동해 총 364.07㎞를 뛰었다. 안 대표는 13일 경기 오산시부터 안양시까지 31.8㎞ 구간을 완주할 계획이다.

'400㎞ 국토종주'를 이어가고 있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2일 "기득권세력과 낡은 기성정치에는 결코 지지 않겠다"며 의지를 밝혔다.

안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토종주 12일, 선거일 D-3일, 당원동지와 지지자들께 드리는 글'을 올리고 "달리면서 제 머릿속을 채웠던 소회도 함께 말씀드리고 싶었다"며 이같이 적었다.

안 대표는 "달리다보면 제 머리 속에서 지나간 많은 일들이 떠오르고 지나갔다"며 "매일매일 숨이 막히고 가슴이 터져버릴 것 같은 한계 직전의 상황 속에서, '나는 지금 왜 달리고 있는가'를 생각할 때마다 지나간 정치 역정이 생각나고 흘러갔다"고 전했다.

이어 "9년 전 서울시장을 양보했을 때, 그 다음해 대선에서 후보를 양보했을 때, 각각의 이유는 달랐지만 저는 세상의 선의와 희생과 헌신의 가치를 믿었다"며 "그러나 기성 정치권은 저를 '철수정치'라고 조롱하고 유약하다고 비웃었다"고 떠올렸다.

그러면서 "오히려 실패의 책임을 제게 덮어씌웠다. 그때는 정말 제가 이 쪽 세상과 사람들을 몰라도 너무 몰랐다"면서 "민주당을 고쳐보려고 그들과 합쳐서 새정치민주연합을 만들었다가, 그들의 민낯을 본 후 탈당해서 국민의당을 창당하고, 다시 통합을 통해 바른미래당을 만드는 과정도 마찬가지였다"고 술회했다.

또 안 대표는 "정치를 바꾸자고 한 자리에 모였지만 구체적으로 들어가면 생각과 지향점, 정치하는 방법과 행태에서 많은 차이가 났다"며 "기성 정치의 생리는 제가 살아 온 삶의 방식과 많은 차이가 있었고, 그것은 제가 알고 있는 보통 사람들의 생각과도 달랐다"고 적었다.

나아가 "기득권 정치의 벽은 정치 신인이었던 제가 한 번에 넘기에는 너무 높았다. 새 정치는 그렇게 해서 기성정치와 차이를 만들어내지 못했고, 또 많은 분들이 저를 비난하며 떠나갔다"면서 "저로서는 억울한 점도 있었고 섭섭한 점도 있었다. 그러나 이번에 달리면서 멀리 떨어져서 다시 한 번 되돌아보니 모든 원인과 책임 또한 제게 있음을 거듭 깨닫는다"고 고백했다.

안 대표는 "부족하지만 저와 국민의당의 정치는 늘 고통 받는 국민들 삶의 현장에 있겠다고 다짐한다"며 "비록 지금 힘은 미약하지만 기득권세력과 낡은 기성정치에는 결코 지지 않겠다고 다짐한다. 그리고 지나 간 실수와 오류를 반복하는 일은 결코 없을 것임을 다짐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재명 경기지사
이재명 경기지사

여기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배달의 민족 등 플랫폼 독과점 기업의 횡포를 제어할 해법으로 공정거래위원회의 권한 강화를 제시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에게 "마라톤 대신 배달통 들고 한번 뛰어달라"며 훈수를 뒀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2일 오후 페이스북에 올린 '안철수 대표님, 마라톤 대신 배달통 들고 한번 뛰어주십시오'라는 제목의 글에서 "갑질에 고통받는 약자를 체험해 보지 못한 국민의 당 안철수 대표님께 권유드린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지사는 "홍수로 마을이 떠내려가는데, 돕지는 못할망정 둑을 쌓는 사람에게 댐 설계를 같이 하자는 국민의 당이나, 방재는 정부에 맡기라는 안철수 대표님의 비난을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 지사의 배달통 관련 발언은 ▲‘독과점 규제는 소관인 공정거래위원회에 맡기고 지방정부인 경기도는 개입하지 말아야 한다는 안철수 당 대표 ▲공공앱 개발 대신 플랫폼이용자보호법 연구를 함께 하자는 국민의당을 모두 겨냥한 것이다.

이 지사는 "참으로 한가로운 말씀"이라며 "플랫폼이용자보호법은 언제 제정되는가? 국민의 당이 그 법률을 제정할 현실적 힘이 있는가?"라고 되물었다. 또 "수많은 개혁법안의 운명과 달리 이 법만은 바로 만들어지는가? 입법까지 소상공인들은 피해를 감수하며 기다려야 하는가?"라고도 했다.

이 지사는 안 대표에게 '실용정치'의 의미부터 따져볼 것을 조언했다. 그는 "화려한 말 보다 지금 당장 도움 되는 일을 하는 것이 실용"이라며 "독과점 배달앱 횡포로 죽어가는 가맹점을 살릴 현실적 대책을 외면한 채 언제 될지 모를 보호입법을 연구하며 독과점 횡포를 방치하는 건 실용일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