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할머니는 만원 한 장 못 받았다고...공직자윤리법 개정, 5년치 재산 변화 증빙해야

곽상도 미래통합당 의원이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이사장 때의 각종 부정 의혹으로 논란이 된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놓고 “윤 의원과 일가족,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와 정의연 측에서 돈·자리 잔치가 벌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곽상도 미래통합당 위안부 할머니 피해 진상규명 TF 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위안부 할머니 피해 진상규명 TF 2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6.01.
곽상도 미래통합당 위안부 할머니 피해 진상규명 TF 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위안부 할머니 피해 진상규명 TF 2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6.01.

곽 의원은 지난 1일 국회에서 열린 ‘위안부’ 할머니 피해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 회의에 위원장 자격으로 참석해 “윤 의원 본인 외에 남편, 딸, 주변 사람까지 정부보조금 또는 후원금으로 돈 잔치가 벌어지고 국회의원 보좌관·비서진까지 자리도 넘쳐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윤 의원은 정대협·정의연에 있으면서 꼬박꼬박 저축한 돈으로 집 5채를 현금으로 매수했고 현재는 주택 3채, 예금 3억2000만원을 보유한 8억 자산가인 국회의원이 됐다”며 “윤 의원의 보좌진 중 ‘김복동의 희망재단’ 운영위원이던 조모 씨는 4급 보좌관이 됐고, 정대협 간부 출신의 안모 씨는 5급 비서관 보좌진으로 채용됐다”고 했다.

이어 “안성 쉼터 매매를 중개하고, 1억원의 출처불명 현금을 가진 이규민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안성 평화의 소녀상 건립추진위원회를 통해 윤 의원의 개인계좌로 기부를 독려한 추진위 관계자 겸 안성신문 기자 황모 씨도 이규민 의원의 4급 보좌관이 됐다”며 “정대협 출신의 이미경 코이카 이사장도 2002~2006년 생존자 복지후원 명목으로 조흥은행 개인계좌로 모금을 했지만 지금도 현직을 차지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곽 의원은 그러면서 “정대협·정의연은 2015~2019년 윤 의원 남편의 개인 사업체인 수원시민신문에 소식지 편집 디자인을 맡긴 것으로 확인됐으나 언제부터 얼마나 지급했는지 밝히지 않고 있다”며 “이 돈의 출처가 정부보조금 내지 후원금일테니 돈 잔치의 규모도 밝혀지겠지만, 어떤 이유로든 밝히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나아가 “‘김복동 장학금’은 2019년 25명, 2020년 10명에게 지급됐는데 역시 윤 의원의 주변 인물들이 선정됐다”며 “지금까지 저희가 확인한 건 정의연 초대이사 방모 씨, 수원평화나비 공동대표 자녀 2명인데 나머지 33명이 누군지 궁금하다. 윤 의원 주변에 가면 돈이 떡 생기듯 생기나보다”라고도 했다.

곽 의원은 “‘위안부’ 할머니들은 만원 한 장 못 받았다고 절규하지만 윤 의원 주변에 가면 남들과 달리 이런 돈들이 거저 생기는 것 같다”며 “할머니들을 ‘앵벌이’ 시켜 돈을 벌었다는 비난을 받는데도 사죄하거나 잘못했다고 말하는 사람이 없다. 이게 문재인 대통령식 정의인지 묻고 싶다”고 덧붙였다.

이와 별개로 국회 윤리위에 따르면 21대 국회에 입성하는 초선 의원들은 오는 7월 31일까지 지난 5년 치 재산 형성 과정에 대한 증빙 서류를 내야 한다. 지난해 12월 공직자윤리법 제8조 13항이 개정되면서 초선 의원들은 오는 4일부터 지난 5년간 형성한 재산에 대한 증빙 서류를 국회에 제출할 의무가 있다. 윤리위는 윤 의원에게도 관련 법에 따라 증빙을 요청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