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 대검 과학수사부장, 서울북부지검장 등을 역임한 ‘특수통 검사’ 출신인 김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법무연수원장을 거쳐 법무부 차관에 발탁.

신임 검찰총장 후보자에 김오수 전 법무부 차관
신임 검찰총장 후보자에 김오수 전 법무부 차관 자료제공 =뉴시스

김 후보자는 2018년 6월부터 지난해 4월까지 박상기·조국·추미애 등 문재인 정부 1~3대 법무부 장관을 연달아 보좌하며 여권으로부터 ‘믿을 수 있는 사람’이란 평가를 받았다.

조국 전 장관 사퇴 후 3개월간 장관 권한대행을 맡으면서 이른바 ‘조국판 검찰개혁’ 후속 조처를 무난히 이행했고, 그해 11월에는 ‘검찰개혁 추진 경과 및 향후 계획’을 문 대통령에게 직접 대면보고를 했다. “차기 검찰총장 인선은 대통령의 국정철학과 상관성이 크다”는 박범계 법무부 장관 발언에 부합하는 인물인 셈이다.

하지만 이런 행보는 자연스럽게 친정권 성향이 강하다는 지적으로 이어졌다. 2019년 9월 조 전 장관 일가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해 강남일 당시 대검 차장에게 “윤석열 총장을 배제한 특별수사팀을 꾸리자”는 취지의 제안을 해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과 독립성을 흔든다”는 내부 반발을 사기도 했다.

최재형 감사원장이 지난해 4월 감사원 감사위원 자리에 김 후보자를 제청하라는 청와대의 요구를 두 차례나 거부하는 일도 있었는데, 당시 김 후보자의 정치적 편향성을 우려했기 때문이라는 풀이가 많았다.

또한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출국금지(출금) 의혹 사건 당시 불법 출금을 묵인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수원지검으로부터 서면조사를 받기도 했다. 검찰총장이 되면 자신에 대한 검찰 수사를 직접 지휘해야 하기 때문에 ‘셀프 수사’ 논란이 일 수 있다.

이 때문에 정치권과 법조계 일각에서는 조직 안정성 면에서 후한 점수를 받은 구본선(53·23기) 광주고검장 발탁 가능성을 점치는 시각도 있었다. 그러나 여권 핵심부에서 호남 출신인 그를 밀었다고 한다. 

김 후보자는 지명 직후 서울 서초동 서울고검 청사로 출근해 “어렵고 힘든 시기에 검찰총장으로 지명돼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겸허한 마음으로 인사청문회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친정권 인사라는 평가가 있다’는 질문을 받고는 “인사청문회 절차가 남아 있어 많은 말을 하는 게 적절치 않다. 앞으로 차차 말하겠다”고만 답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