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문 여는 어린이와 청소년의 꿈키움터, 직업체험관

국내에서도 2012년이 되면 우리 자녀들이 직업의 세계를 알아보고, 120여개에 달하는 직업을 미리 체험해볼 수 있는 어린이와 청소년의 꿈 키움터, 직업체험관이 경기도 분당(성남시 분당구 정자동)에 문을 연다.

노동부는 총 사업비 2,191억원을 들여 구축하고 있는 “종합직업체험관(가칭 Job World)"의 밑그림에 해당하는 기본설계를 8월 초에 끝마쳤다. 

중ㆍ고등학생들은 항공기조종사, 뉴스앵커, 요리사, 소방관, 조경기술자, 과학수사요원 등 다양한 분야의 약 80여개 직업을 몸소 체험할 수 있게 되며, 유치원생과 초등학생도 현실을 2/3로 축소한 모형 공간에서 경찰관, 만화가, 성우, 택배원, 자동차정비원 등 약 40여개 직업을 체험해 볼 수 있다.

일본, 미국, 멕시코 등 여러 국가에 직업체험관이 있지만 정부가 직접 설립하는 것은 일본에 이어 세계 두 번째이다.

기본설계를 통해 윤곽이 드러난 “종합직업체험관”은 지하 1층에서 지상 4층 35,000㎡ 규모의 건축물로 구축되며, “직업세계관”, “청소년·어린이체험관” 그리고 “진로설계관”으로 구성된다.

『직업세계관』은 각종 전시물과 4D 영상관을 통해 직업이 수 없이 많고, 급속히 변화하고 있으며, 많은 직업들이 보이지 않는 곳에서 우리의 일상생활을 지탱하고 있다는 메시지와 함께 직업의 가치를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진다.

유치원생과 초등학생을 위한 『어린이체험관』과 중·고등학생을 위한 『청소년체험관』 두 개 공간에서는 자신들이 앞으로 하고 싶은 미래의 직업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만들어진다.

그리고, 『진로설계관』에서는 “놀이형 검사” 등을 통해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확인할 수 있고, 이것을 토대로 직업선택, 학과 선택 등 자신의 미래에 대해 상담과 컨설팅을 받을 수 있으며, 성공한 직업인과의 만남 등을 통해 진로선택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된다.

한편, 64,000㎡의 잔여부지에는 관람객들이 휴식할 수 있는 쉼터와 음악회 및 영화상영 등의 문화행사와 각종 직업체험 행사를 개최할 수 있는 야외 광장과 음악분수 등이 조성될 계획이어서 직업체험 뿐 아니라 청소년의 꿈과 미래를 반영한 다양한 시설이 함께 운영될 예정이다.

노동부는 완성된 “종합직업체험관” 기본설계를 토대로 시공 및 제작설치가 가능한 수준의 『실시설계』를 ‘08년 하반기부터 진행하고 ’09년 6월에 건축물 착공에 들어가 2011년 말 완공할 예정이다.  2012년에 개관하면 최대 하루 7천 여명이 전시시설을 관람하고, 각종직업을 체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신영철 고용정책실장은 “학생들이 대학을 졸업하고서도 일자리를 정하지 못하고 오랜 탐색기간을 거치거나 잦은 이직을 하게 되는 것은 이전에 자신에 맞는 직업이 무엇인지를 깊이 생각해보지 못했다는 데 큰 이유가 있다” 면서  “어려서부터 직업세계를 알아보고, 자기 적성과 흥미에 맞는 직업들을 찾고, 직업의 소중함을 느끼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종합직업체험관이 이러한 기능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