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요즘 정치권 가관…의혹, 윤리위서 조사해야"

문제된 의원들 징계 결정되면 국회 출석 금지시켜야

2020-09-24     이익준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24일 여야 의원들의 각종 의혹과 관련, "정치권의 요즘 모습은 한 마디로 가관"이라며 "국회의원들의 범죄 의혹과 부도덕한 행위에 대해 지금 즉시 윤리특위에 조사를 요청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대한민국의 미래와 야권의 혁신과제’를 주제로 열린 ‘대한민국 미래혁신포럼’에서 강연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09.23.

안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윤리특위에 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철저히 조사해 진실을 밝히고 문제가 있으면 징계해야 한다. 윤리특위에서 문제 된 의원들 징계가 결정되는 대로 본회의, 상임위원회 등 국회 회의 출석부터 금지시키고 국회 출석 금지기간에는 세비 지급도 중단해야 한다"며 이같이 전했다.

그는 "여당은 한마디로 비리 집합소"라며 "리모컨으로 홈 쇼핑하듯 아파트 사 모은 분, 위안부 할머니를 현금인출기 취급한 정치인 등 숨이 찰 지경이다. 그렇게 부도덕하게 돈 버는 게 목적이면, 뭣 하러 정치권에 왔나"라고 일갈했다.

이어 "제1야당도 할 말이 없을 것"이라며 "만수르만큼 돈이 많은 것도 아닐 텐데 어떻게 자기 예금을 몇억씩 빼먹나. 오얏나무 아래에선 갓도 고쳐 쓰지 말라는데 아예 갓을 풀어헤치고 오얏나무 밭에 죽치고 있는 게 뭐가 문제냐는 인식을 국민이 이해하실 거라고 생각하나"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금 국민들은 제1야당에게, 문재인 정권을 비판할 자격이 있는지 엄중하게 묻고 있다"고 덧붙였다.

안 대표는 각 당에 강력한 징계를 요청하기도 했다.

그는 "곤장으로 다스려도 시원치 않을 판에 당 차원의 솜방망이 징계를 내린들 당사자에게 무슨 손해가 있고 얼마나 경각심이 들지 의문"이라며 "몸통은 그대로 두고 꼬리만 자르고 이만큼 우리가 징계했으니 재판에서는 관대한 처분을 내려 달라고 은근슬쩍 압박하는 헐리웃 액션용이라면 나중에 더 큰 국민의 분노를 불러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각 정당은 당내 징계 수준을 결정하고 발표할 때 그간의 조사 결과까지 낱낱이 공개해야 한다"며 "사안이 중대하면 당내 징계가 아니라 수사기관에 고발하거나 수사 의뢰해야 한다. 그래야 읍참마속의 진정성을 인정받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회의장께도 요청 드린다"며 "이해충돌 소지가 큰 의원들의 상임위는 의장 직권으로 즉시 교체해 주시기 바란다"고 제안했다.

안 대표는 "여야도 가리지 말고 내편 네편도 고려하지 말고 국회의원의 잘못에 대해서는 엄중하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인정에 연연하지 말고 내 팔을 먼저 잘라야 한다. 더 이상 국민의 눈물을 닦아주는 손수건이 되어야 할 국회가 국민을 쥐어짜는 압제의 방관자가 되어서는 안 된다. 국민의당은 썩은 것은 도려내고 잘못은 바로잡는 개혁의 가시밭길을 앞장서 가겠다"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