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북도는 추석 명절을 맞아 추석 연휴 전후 15일간을 쓰레기 관리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추석 연휴 쓰레기 관리대책을 마련·추진한다.

이번 대책은 매년 추석 연휴 때면 각종 생활쓰레기로 인해 되풀이 되는 위생문제 등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사전 예방활동, 쓰레기 비상 수거체계 구축, 쓰레기 무단투기 집중단속, 추진상황 모니터링 등 단계별 대책을 추진하게 된다. 

25일부터 28일까지 귀성객을 맞이하기 위한 대청소를 실시하고 연휴 중에는 각 시·군에 쓰레기 관리대책 상황실과 기동청소반을 설치·운영하여 상습 투기지역 등에 대한 수거활동 강화 및 쓰레기 관련 민원에 신속하게 대처하여 주민불편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특히, 이번 추석은 짧은 연휴로 인하여 고속도로 등 주요 도로의 정체가 극심하고 도로변의 무단투기 행위도 증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지·정체 구간, 요금소 진·출입부 및 휴게소 등에 쓰레기 수거함과 관리인력을 집중 배치하는 한편, 시·군별로 2개반 이상 불법투기 단속반을 편성하여 집중적인 계도·단속을 실시, 무단투기 행위자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과태료 스티커를 발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북도는 앞으로도 가을 행락철 등 특정시기 쓰레기 적정 수거·처리, 휴게소 등 다중이용시설 쓰레기 분리배출 실태 점검, 사업장 및 농어촌 방치폐기물 관리 등 청결한 경상북도 만들기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