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단풍 행락철을 맞아 등산객 증가와 추수 후 영농부산물 소각, 메마른 날씨 등으로 인한 산불발생 위험 요인이 증가함에 따라 1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가을철 산불조심 중점 예방활동 기간으로 설정하고, 산불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대구시는 산불감시인력 500명을 선발해 주요 등산로 입구와 과거 산불발생지 등 취약지역에 중점 배치했다. 또 시 산림면적의 37%에 해당하는 1만 8천ha에 대해서는 입산 통제구역으로 지정하고, 전체 등산로의 35%에 해당하는 127㎞는 산불예방을 위해 내년도 5월 15일까지 폐쇄한다.

그러나 이용자가 많고 감시인력 배치로 통제와 관리가 가능한 주요 간선 등산로는 산을 찾는 사람들의 편의 제공을 위해 개방하며, 지선 등산로나 샛길 등산로 등은 폐쇄한다.

산불발생의 중요 원인 가운데 하나인 논·밭두렁이나 영농부산물 소각은 연말까지 마을별로 날짜를 정해 우기가 있는 날 공동으로 소각해, 해마다 봄철에 발생하는 대형 산불 발생요인을 사전에 차단키로 했다. 공동소각은 해당 구·군 산림부서에 신청해 허가를 받은 후 시행하면 된다.

특히 올해는 대통령 선거가 있는 해로서 12월 14일 부터 12월 25일까지 “산불 특별대책기간”으로 설정해 운영하며 선거기간을 전후해 감시 인력을 취약지에 집중 배치함으로써 사회불안 조장을 목적으로 한 산불발생이 없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산불무인감시카메라, 무인방송기기, 감시초소, 진화차량 등 산불방지 시설과 장비는 항상 100% 정상 가동되도록 사전 정비와 함께 상시 작동이 가능하도록 운전인력이나 기계를 잘 다룰 줄 아는 전담인력도 배치한다.

산불이 발생했을 경우 현장에서의 일사불란한 통합지휘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피해면적과 산불상황에 따라 통합지휘권자인 시장, 구청장·군의 역할을 분담해 산불진화 시 혼선이 없도록 지휘에 효율적으로 대처키로 했다.

산불발생 원인조사 및 가해자 검거를 위해 대구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교수 등으로 구성된 9명의 산불전문조사반을 활용하며 수사를 전담하고 있는 지방경찰청 및 각 경찰관서에도 이미 협조를 요청한 상태다.

대구시 강점문 공원녹지과장은 “산불은 항상 사소한 부주의로 발생되는 만큼 산에서는 불씨를 취급하지 말 것과, 시민 모두가 산불 지킴이라는 생각으로 산을 찾는다면 산불발생은 없을 것”이라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