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주말에 시내에서 벚꽃과 자전거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벚꽃 자전거여행 코스 5선’을 소개했다. 이번 벚꽃 개화시기가 본격적으로 작년 보다 조금 앞당겨 질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시민들이 미리 알찬 봄나들이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자전거로 즐기기 좋은 벚꽃 자전거 여행지를 선정해 발표했다. 

시가 소개한 벚꽃 자전거여행 코스는 영등포구 여의도 둘레길, 송파구 석촌호수길, 송파구 성내천길, 동작구 도림천변 뚝방길, 금천구 벚꽃로 등 5개소다. 

 

여의도 벚꽃길

 

여의도는 둘레길에 모두 자전거도로가 조성되어 있기 때문에 어느 쪽으로 가도 자전거와 벚꽃을 동시에 즐길 수 있지만 한 가지 팁은 여의도봄꽃축제가 열리는 ‘여의서로’보다 63빌딩이 위치한 ‘여의동로’ 벚꽃이 며칠 빨리 개화한다. 이르면 오는 주말에도 하나 둘 꽃망울을 터트린 벚꽃을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여의나루역에서 공공자전거를 빌려 타고 한강 자전거도로로 내려가 63빌딩 쪽으로 가다보면 샛강으로 들어서게 되는데 샛강에서는 벚꽃뿐만 아니라 봄꽃까지 즐길 수 있다. 

또한, 한강 여의도봄꽃축제는12일 부터 21일까지 열리며, 시민 노래자랑, 거리예술공연, 캐릭터 퍼레이드,꽃마차 등 각종 공연, 전시, 체험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석촌호수 벚꽃길

 

다음으로 잠실무료자전거대여소에서 자전거를 빌려타고 석촌호수를 끼고 달리는 코스도 추천한다. 석촌호수 공원 안에는 보행자만 다닐 수 있고, 호수공원을 따라 외곽에 자전거도로가 있어 꽃핀 호수풍경과 주변을 둘러 볼 수 있다. 

석촌호수에서 벚꽃을 즐기는 자전거코스는 2.5km 정도로 짧다. 왕벚 꽃나무 1천 여 그루가 호수를 따라 줄지어 서 있어 벚꽃에만 집중해 달리다 보면 실제 거리보다 더 짧게 느껴질 수도 있다. 이 코스가 너무 짧다면 올림픽공원까지 달려보는 것도 괜찮다.

성내천 벚꽃길 자전거도로는 주민들만 알고 있는 송파구의 숨은 명소다. 성내천을 가운데 두고 양 쪽에 벚꽃길이 이어진다. 곧게 뻗은 성내천 벚꽃길은 마치 고향을 찾은 듯 운치가 가득하다. 아름다운 벚꽃과 시냇물 흐르는 소리가 한데 어우러져 도심과는 다른 고즈넉한 정취를 자아내는 성내천 벚꽃길은 이름난 벚꽃축제에 비해 규모는 작지만 붐비지 않고 접근성이 좋아 빠지지 않는다.

도림천 뚝방길은 길을 따라 꽃나무가 줄지어 서 있으며, 뚝방 위는 보행로이고, 그 아래에 자전거도로가 조성돼 있다. 오는 20일 ‘벚꽃 어울림 한마당 축제’가 열린다. 주민장기자랑을 비롯해 평양꽃바다 예술단과 베트남 전통춤 등 공연이 진행되고 벚꽃길 걷기, 꽃씨나눔행사도 진행될 예정이다.

평소 지하철 1호선을 자주 이용하는 시민이라면 가산디지털단지~금천구청역까지 꽤 긴 구간에 벚꽃이 만개해 있는 모습을 본 적이 있을 텐데 지하철이 아닌 자전거를 타면 더욱 장관이다. 벚꽃이 십리 만큼 핀다 하여 ‘벚꽃십리길’로 불리던 이 구간은 도로명주소 사업으로 ‘벚꽃로’로 명칭이 변경됐다. 벚꽃 가로수 4km 구간의 차로 옆에는 자전거전용도로가 이어져 있는데 해마다 이 곳에서 금천벚꽃축제가 열린다. 

이원목 서울시 보행자전거과장은 “봄의 전령사인 벚꽃과 자전거, 이 두 가지를 함께 즐기고 싶어 하는 시민을 위해 자전거도로․공공자전거․자전거 대여소 등 자전거 인프라가 잘 갖추어진 5개 코스를 소개한다”며 “벚꽃뿐만 아니라 앞으로 시민들이 시기, 구간 등 원하는 테마별로 자전거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도록 자전거코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