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출입은행(은행장 김용환)은 건설·조선·해운 등 세계 경제 침체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3대 취약산업부문에 올해 총 5조원의 금융을 지원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들 수출산업에 대한 금융지원은 경쟁력 유지를 통해 고용 확대를 꾀하고, 경기회복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수출입은행은  이날 서울 여의도 63빌딩 컨벤션센터에서 ‘중소·중견 해외건설업계 초청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방안을 밝히면서 “필요시 추가 지원도 고려하고 있다”고 하면서, 이수건설, 대아공무 등 중소·중견 해외건설업계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한 이날 간담회는 건설부문의 애로사항을 현장에서 직접 듣고 실질적인 금융 지원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수출입은행 측은 우선 중소·중견 건설사를 대상으로 해외건설공사의 이행성보증 발급시 무담보 신용취급을 크게 늘리기로 했다.

해외건설협회의 사업성평가보고서를 바탕으로 신용도가 낮은 기업도 우수한 사업에 참여할 경우 기업재무상태나 담보 등을 고려하지 않고 신용취급을 해주기로 결정한 것으로, 신용도가 열악한 중소·중견건설사에 제작자금을 지원할 때는 에스크로 계좌를 설정해 신용취급을 확대키로 했다.

또한, 세계은행, 아시아개발은행 등 재원이 확실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중소·중견건설사에겐 수출팩토링을 적극 취급해주기로 했다.

수출팩토링이란 해외건설공사를 통해 발생하는 기성대금 매출채권에 대해 수출입은행이 무소구조건으로 채권을 매입하여 건설사에 지원해주는 제도로, 건설사는 기성대금을 조기회수하여 위험을 줄이는 한편, 재무구조 개선과 유동성도 강화되는 효과가 있다.

이밖에도 신용취급이 곤란한 중소기업을 위해 담보인정기관*을 크게 확대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