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신문=정남철 기자】제주특별자치도는 7일 오후 2시 제주웰컴센터 웰컴홀에서 제주 전기자동차 중장기 종합계획안 도민 공청회를 개최한다.

이번 공청회는 2030년 전기차 100% 전환 목표 달성을 위해 수립한 제주 전기자동차 중장기(2015∼2030) 종합계획안에 대하여 다양한 도민 의견을 수렴하여 도민이 공감하는 종합계획을 확정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공청회에는 도민, 시민단체, 전문가, 관련 업계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종합계획안에 대한 기조발표에 이어 토론, 질의응답 순으로 개최된다.

박경린 제주대학교 전기차사업단장이 좌장으로 토론진행을 맡고 허창옥 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 부위원장, 산업통상자원부 및 환경부 등 정부관계자, 전기차 전문가, 산업계 관계자, 시민단체, 언론인 등이 패널로 참여하여 제주의 전기차 보급 정책 및 제도, 정부의 전기차 보급 정책, 에너지신산업 및 연관산업 육성방안, 전기차 보급에 따른 교통체계 변화, 전기차 인식개선 사업, 전기차 산업에 대한 기업 참여 방안, 전기차 100% 전환 시 전력수요 대응방안, 전기차 보급 환경․경제적 효과 등에 대한 토론이 진행된다.

제주 전기자동차 중장기 종합계획안은 오는 2030년도까지의 중장기 계획으로 전기차 보급 및 산업육성 정책 등에 대해 정부의 전기차 정책 등과 연계하여 2030년 전기차 100% 전환과 연관 산업 육성 등을 목표로 수립됐다.

제주도는 작년 12월 전기차 보급 계획, 연관 산업 육성 계획 및 재정투자계획 등에 대한 중장기 종합계획 초안을 마련한 후 올 1월부터 6월까지 정부 관계자와 도내외 전기차 전문가 및 기업 관계자 등의 자문을 통하여 수정 보완 후 최종안을 마련했다.

제주 전기자동차 중장기 종합계획안은 자치단체에서는 처음으로 수립하는 구체적인 전기차 보급 계획으로 제주특별자치도의 전기차 보급정책에 대한 강한 의지를 담고 있으며, 관심 있는 도민은 누구나 공청회에 참여하여 전기차 정책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제주도는 이번 도민 공청회를 통하여 각계각층에서 수렴된 의견을 중장기 종합계획에 반영하여 8월 중에 제주 전기차 중장기 종합계획을 확정․발표할 계획이다.

또한 2년마다 정부 정책과 환경 변화 등을 고려하여 보완계획을 수립하고 체계적으로 전기차 보급정책을 추진하여 제주가 전기차의 글로벌 플랫폼 구축 추진에 중심 역할을 수행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