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후예답게 어려운 길 가겠다"

【의회신문】안희정 충남지사는 13일 "대중의 분노로 작두를 타버리면 한 시대를 폭력의 시대로 만든다"며 박근혜 대통령 탄핵 정국에서 정치인들이 분노에 편승해선 안 된다고 경고했다.

안 지사는 이날 서울 여의도 한 영화관에서 다큐멘터리 '무현, 두 도시 이야기'를 관람한 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그는 "작두를 타는 사람이 정치라는 영역에 들어왔을 때 어떤 정치를 할 것인가. 작두를 탄 역사적 정치인은 많다"면서도 "역사에 이름을 올린 정치인이 모두 좋은 정치를 한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박 대통령 탄핵소추 이후 정국수습 상황에 대해 "언제까지 시민들에게 광장에 나와 달라고 하나. 이것(박 대통령 탄핵소추)을 전환의 계기로 만들어서 수를 내 봐야 하는데 여전히 야3당은 저러고 있고, 새누리당은 친박을 붙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안 지사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이야기를 담은 이 영화의 관람 소회에 대해 "노무현이 가진 맛이 있다. 들에서 자란 들풀의 냄새다. 생명력의 냄새"라며 "먹물의 관념적인 것도 없고 삶 속에서 나오는 게 있다"고 밝혔다.

그는 "저도 먹물쟁이다. 관념으로 정의를 받아들인 것이지 내 삶의 설움으로 받은 게 아니다"라며 "내 삶에서 받아들인 정의의 외침은 정말로 산삼 맛이 난다. 노무현 맛을 내고 싶은데 잘 안 날 때가 제일 고통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또 "노 전 대통령이 정치를 하지 말라고 얘기했지만 나는 노 전 대통령 가문의 후예답게 어려운 길을 가겠다"고도 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