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점 지키려 대리기사 옥죄"…대리업체 규탄 기자회견 열려

▲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 대구지부는 11일 대구 남구 세종연합대리운전 앞에서 처우개선을 요구하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의회신문】대구지역 대리운전 기사들이 대리운전업체의 갑질횡포를 견디다 못해 처우개선을 요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대구지부는 11일 오후 3시께 대구 남구에 위치한 세종연합대리운전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탄압 중단하고 대리운전기사 업무정지 철회하라”며 이 같이 밝혔다.

이들은 “대리운전이 상업화된 지 20년이 넘는 기간 동안 대리업체들은 전국적으로 17만명이 넘는 대리운전기사들에게 불법 부당한 갑질횡포를 수없이 일삼아 왔다”고 지적했다.

이어 “노동조합에서 불공정행위를 취합 제소해 공정위로부터 시정권고를 받기도 했지만 상황은 전혀 개선되지 않고 있는 게 대리운전 시장”이라고 현 상태를 진단했다.

이들은 대리운전업체의 갑질횡포 근거로 ▲대리 콜의 높은 수수료 부과 ▲보험료 기사부담 ▲프로그램 사용료 착취 등을 나열했다.

이날 황창현 대리노조대구지부장은 “업체에서 대리기사에게 거둬들이는 콜수수료가 연 200억원이상으로 대리시장 규모는 1000억원에 가까운 시장으로 성장했지만, 기존 업체들은 영세업자라는 명분을 내세워 대리기사에 대한 탄압을 정당화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 대구지부는 11일 대구 남구 세종연합대리운전 앞에서 처우개선을 요구하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특히 황 지부장은 “기존 업체관계자가 다른 업체의 콜을 수행하는 대리기사를 알아내기 위해 대리운전기사를 호출하고 신상정보만을 파악한 후 수집된 정보를 근거로 대리기사 업무를 정지시키는 비열한 방법을 자행하고 있다”며 거듭 비판했다.

업체의 이 같은 탄압은 기존대비 낮은 수수료와 부대비용을 부담하는 카카오드라이버가 대리시장에 진출함에 따라 일종의 견제책을 벌여 심화됐다는 것이 대리노조 측의 주장이다.

또한 견제의 모든 화살은 상대적 약자인 대리기사에게 업무정지의 방법으로 고스란히 돌아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황 지부장은 마지막으로 “착취를 바탕으로 이익을 추구하는 시장구조가 아닌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상생의 방법을 찾아 나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