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성장, 기후변화시대에 지속가능한 발전 철학 제시"

▲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지방분권 개헌 국회 결의대회에서 안희정 충남지사가 참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
【의회신문】안희정 충남도지사는 19일 이명박 전 대통령의 '녹색성장'과 박근혜 대통령의 '창조경제' 정책에 대해 "여야간, 혹은 같은 집권당 내에서 대통령이 바뀌더라도 정말 새로운 나라가 되는 것처럼 간판을 모두 바꾸는 일을 자제해야 한다"며 두 정책을 지속해 나갈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안 지사는 이날 오전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 인터뷰에서 "물론 이명박 정부 시절 4대강 사업처럼 책임을 묻거나 문제점을 고쳐야 할 사업들도 많다. 그것은 그것대로 개선해나가고,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에도 우리 국민들이 합의해준 중요한 정책들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예를 들어 성장이라는 개념을 인위적으로 붙인 것이 잘못이었음에도, 기후변화 시대에 녹색성장을 이야기한 것은 아주 의미 있는 제안"이라며 "기후변화 시대에 대한민국도 이미 참여를 선언했다. 그런 측면에서 기후변화 시대에 지속가능한 발전 철학을 근거로, 녹색산업과 녹색성장이라는 미래를 제시한 것은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박근혜 정부에서도 그 실천을 규제완화라는 측면에서만 제한적으로 접근했기 때문에 성과가 별로 없었지만, '창조경제' 개념은 일단 우리 경제에서는 필요한 것"이라며 "혁신주도형 성장모델이라고 하는 것은 대한민국의 역대 정부가 늘 추진해왔던 일들"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안 지사는 당내 주자들이 군복무기간 단축 등의 안보공약을 제시해 '포퓰리즘' 논란이 일고 있는 데 대해 "어떤 안보와 국방 철학을 가질 것인지, 원칙과 방향을 (함께) 이야기하지 않으면 각각의 정책은 지지자와 반대자들 간의 분열만 낳는다"며 "그 논쟁으로는 우리 국방이 튼튼해지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가 누구와 싸워야 하고, 어떤 안보위협이 있고, 그래서 내가 어떻게 국방을 튼튼하게 할 것인지 철학을 먼저 이야기하는 것이 순서"라며 "이런 가치와 방향을 이야기하지 않으면 정책은 늘 그런(포퓰리즘) 위험성이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지금 기존의 여야 진영의 논리로 보면 저의 언행이 조금 서운하거나 이해가 안 되는 대목이 있을 수 있지만, 기존의 여야 진영논리로는 대한민국의 미래가 열리지 않는다"며 "저는 새로운 진보와 새로운 보수를 만들자고 제안하고 있다. 저는 젊은 정치인으로서 새로운 진보와 민주당의 길을 열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