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원자력연구원이 방사성콘크리트 등 방사성 폐기물을 수년 동안 무단 폐기한 사실이 확인된 가운데 10일 한국원자력연구원 정문 앞에서 핵재처리실험저지30㎞연대 회원 20여 명이 책임자 처벌 등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사진=한국원자력연구원 제공)
【의회신문】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이 13일 방사성폐기물 무단폐기 책임을 물어 한국원자력연구원장의 사퇴를 공식요구하고 나섰다.

민주당 대전시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대전시민의 생명과 법, 안전을 무시한 원자력연구원장은 사퇴해야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시당은 또한 "방사성폐기물을 일반쓰레기로 수년간 배출하고 배기가스의 측정기록까지 조작한 것은 용서할 수 없는 완전한 범죄행위"라고 비난하고 "방사성폐기물을 무단폐기한 데 대한 책임자 처벌이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지난 9일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중간 발표한 원자력연구원의 불법방사성폐기물 무단 폐기 조사 결과에 따르면, 원자력연구원은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원내서 발생한 방사성폐기물을 무단으로 폐기했다.

특히 방사선관리구역에서 발생한 콘크리트 폐기물을 외부에 매립했고, 공릉동 연구로 해체 시 발생한 콘크리트·토양 일부도 연구원 내에 폐기한 것으로 드러났다.

아울러 작업복 세탁수 등 액체방사성폐기물을 무단 배출했고, 방사선관리구역에서 사용한 장갑·비닐 등을 무단 배출하거나 소각했다.

시당은 "원자력연구원엔 고위험군으로 분류되는 많은 양의 폐핵연료봉과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이 보관돼 있다"고 우려하고 "보관관리와 이전 대책 등 모든 정보를 공개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