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은 경제회복·일자리 창출 돌파구"

【의회신문】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17일 "각 부처는 국민 누구나가 쉽게 질 좋은 창업을 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선순환 창업환경을 만들어 나가는 것에 각별한 정책적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황 대행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창업활성화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정부는 창업 활성화를 통해 경제 회복과 일자리 창출의 돌파구를 열어 나가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황 대행은 "창업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참여를 높이고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나 창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며 "매주 1회 이상, 상반기 중 총 50여회 창업벤처 경진대회를 집중 개최해 창업 열기를 이어나가겠다"고 설명했다.

또 "각 부처별로 개최되던 공모전을 분야별로 통합해 활성화함으로써 국민의 관심도를 제고할 것"이라며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발굴한 창업 도전과 성공 스토리를 다양한 홍보 채널을 통해 전 국민에게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어 "이를 통해 청년, 은퇴자, 여성 등 연령·경력·성별에 상관없이 누구나 창업에 성공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갖고 질 좋은 창업에 적극 도전하기를 기대한다"며 "창업 경진대회 우수 입상팀에게는 투자자 연계, 사업화 자금 지원 등 창업에 필요한 각종 자금 유치를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황 대행은 "우수한 벤처·창업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을 밀착지원해 2020년까지 글로벌 스타 벤처 100개를 육성해 나갈 것"이라며 "해외진출준비, 시장진입, 성장 단계 등 각 단계별로 맞춤형 지원을 통해 우수한 벤처·창업기업의 해외 진출을 전략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세계 각 지역별로 '해외창업지원협의회'를 설치해 해외기관 간 협업 체계를 구축하고, 각 지역별 특성에 맞는 투자유치·홍보·법률 컨설팅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창업활성화를 위한 2017 상반기 창업 붐 조성 방안'과 '스타트업 글로벌 진출 맞춤형 지원 강화 방안'을 확정했다.

정부는 투자컨벤션과 경진대회, 컨퍼런스 등의 다양한 창업 행사로 구성된 '창업·혁신 페스티벌'을 2월 말에 열어 국민적 관심을 높이기로 했다. 공중파TV와 SNS, 1인 방송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창업 도전과 성공 스토리를 알리고 'K-스타트업 퍼레이드', '미래성장동력 챌린지 데모데이' 등 투자대회도 열어 창업과 예비 창업에 필요한 자금 지원도 병행해 나갈 예정이다.

정부는 또 우수한 벤처·창업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을 밀착 지원해 2020년까지 글로벌 스타 벤처 100개를 육성한다는 목표도 세웠다. 해외진출의 단계별 사업화 모델 수립, 초기투자 유치, 판로확대 등에 대해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고 실리콘밸리를 시작으로 지역별 '해외창업지원협의회'를 설치해 투자유치와 홍보, 법률컨설팅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