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상에 올려진 세월호

【의회신문】 세월호를 목포신항 철재부두에 거치하는 작업이 끝나면 선체 주변에 부대시설이 설치된다.

이 부대시설은 본격적인 미수습자 수색에 앞서 세월호 선체 내 화물이나 유류품 등을 세척·분류·보관하는 등의 용도로 사용된다. 거치 작업을 방해하지 않으려고 미리 설치해놓지 않았다.

해양수산부는 10일 오전 7시부터 모듈 트랜스포터에 실은 세월호를 거치대로 옮기는 작업을 재개한다. 선체는 객실이 부두를 향하고 선체 바닥이 바다 쪽을 바라보는 방식으로 거치된다.

세월호가 거치대 위에 올라가고 완전히 고정되면, 총 2만9752㎡(약 9000평) 규모의 펜스를 치고 수색작업이 시작된다.

펜스 안에는 안치실, 건조실, 세척·분류를 위한 임시보관실, 폐기물 보관시설, 재활용 보관시설 등이 설치될 예정이다.

이철조 해수부 세월호 현장수습본부장은 지난 9일 전남 목포신항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작업공간은 세월호 밑바닥부터 부두까지 10m 구간, 객실부부터 30~40m이다“며 ”작업공간 끝에 안치실, 건조실, 임시 보관실, 폐기물 보관시설 등을 재배치한다. 전체적으로 세월호를 포함한 면적이 약 9000평이다"고 설명했다.

 철재부두 전체 면적 10만㎡ 가운데 3만㎡가 세월호 거치와 미수습자 수색, 선체 조사 공간으로 활용된다.

외곽 3000㎡에는 현장수습본부 사무실과 유가족들의 숙소 등이 들어선다.

한편 세월호 육상 거치 후 선체 부식을 막기 위한 세척과 방역 작업이 진행된다. 이어 안전장치 설치, 장애물 제거 등을 한 뒤 수색이 본격화 된다.

1단계로 미수습자들이 있을 것으로 추정하는 위치부터 살펴보고 2단계로 객실이 있는 3~4층, 3단계로 화물칸을 포함한 세월호 전체 공간으로 수색 범위를 넓힌다.

이와 함께 세월호 침몰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선체 조사도 실시된다. 이를 위해 목포신항 철재부두에는 정부 합동 현장수습본부가 지난 달 30일부터 본격 가동됐다.

현장수습본부는 해양수산부를 비롯해 국민안전처, 복지부, 경찰청, 국과수, 전남도, 목포시,안산시, 경기도 교육청 등 10개 유관기관·지자체에서 파견한 인력 100여명으로 구성된다. 이들은 미수습자 수색, 신원 확인 및 장례지원, 유실물 관리, 가족 심리치료 및 의료지원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