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신문】 정부의 블라인드 채용 방침에도 불구하고 광주지역 대다수 공공기관이 블라인드 채용 방식을 따르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학벌없는 사회를 위한 광주시민모임(이하 학벌없는사회)에 따르면 이 단체가 정부의 블라인드 채용 가이드라인 발표 후인 지난 14일부터 25일까지 공공기관(광주지역 근무지 기준)의 채용공고 현황을 조사한 결과 총 16건 중 단 3건만이 정부 방침을 이행한 것으로 확인됐다.

블라인드 채용을 도입하지 않은 13건의 채용공고는 직무능력과 연관이 없는 응시자의 개인정보를 입사지원서에 작성하도록 요구했다.

이 중 가장 많이 요구한 인적사항은 학력으로 13건에 달했다. 이어 출신학교 12건, 학업성적 10건, 어학성적 9건, 사진 5건, 신체조건 1건, 종교 1건 순이었다.

어학능력을 필요로 하는 직무인 경우 사전에 그 사유를 채용공고 또는 직무기술서에 명시해야 함에도 어학성적을 요구한 채용공고 9건 중 단 1건만 사유를 명시했다.

학벌없는사회는 "각종 차별과 인권침해 요소를 입사지원서에 기재하게 하는 것은 특정 요소에 의해 차별하거나, 특정 출신자를 우대 또는 배제하는 사회적 편견으로 이어진다"며 "이는 개인의 능력에 따른 인재채용을 저해하고 응시자들의 심리적 박탈감과 열등감을 초래한다"고 지적했다.

학벌없는사회는 "블라인드 채용이 전 공공기관에 도입될 수 있도록 정부에 상시적인 관리·감독을 촉구했다"며 "향후 지역 공기업과 지방자치단체 산하 출연·출자기관에 대해서도 블라인드 채용 도입 여부 실태조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