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석호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자유한국당, 영양·영덕·봉화·울진)이 28일 스리랑카 국회의장단을 접견하고 양국 간 경제협력을 당부했다. 국회접견실에서 카루 자야수리야(Karu suriya) 스리랑카 국회의장 등을 접견, “한국과 스리랑카 간 경제와 교역이 더욱 긴밀하게 이뤄져 활발한 경제협력을 이루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강석호 의원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

이어 “많은 스리랑카 국민들이 지역구인 경북 영양·영덕·봉화·울진을 비롯하여 대한민국에서 근로자로 열심히 일을 하고 있다”며 “양국간 경제 협력과 인적교류를 강화할 수 있는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카루 자야수리야 스리랑카 국회의장은“한국 기업들이 스리랑카에 진출하면서 국내 경제가 활발해졌다”면서 “스리랑카 국민들이 대한민국에서 많은 경험을 쌓아 스리랑카의 발전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이외에도 강 위원장은 카루 자야수리야 스리랑카 국회의장과 △유·무상원조 사업 △인적교류 △교육협력 등을 논의했다.

이와 관련, 한국과 스리랑카는 1977년 수교한 이래 시장경제, 민주주의, 인권 등 기본가치를 바탕으로 긴밀히 소통해왔다. 지난 2004년 고용허가제를 도입한 이후 한국에서 근무한 스리랑카 근로자는 총 5만 9천명에 달한다.

특히 식민지로부터의 독립, 경제발전, 민주화 등 한국과 유사한 역사를 공유하고 있어 2013년 양국 간 직항노선을 개설한 이래 대한민국 국민들의 스리랑카 방문이 지속적으로 확대되어왔다.

한편 이날 예방에는 한국 측 ▲강석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문희상 국회의장 ▲정성호 한-스 의원친선협회장 ▲김성원 한-스 의원친선협회 이사 ▲유인태 국회사무총장 등이 참석했다.

스리랑카 측에서는 △카루 자야수리야 국회의장 △다야 가마게 사회복지부 및 1차 산업부 장관 △마니샤 구나세이카라 주한스리랑카 대사 △반둘라 구나와르테나 국회의원 △워지타 해랏 국회의원 △다야시리 자야세카라 스-한의원친선협회장 등이 배석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