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천7백명 입법 보좌진이 행정부 100만 공무원 감시

국회에서 기자간담회 현장 김형오 미래통합당
국회에서 기자간담회 현장 김형오 미래통합당

미래통합당 보좌진협의회는 27일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국회의원에 대한 사회적 불신을 해소하고자 보좌진 수 감축 등을 서약한 사람에게만 공천장을 수여하겠다고 한 것과 관련, "공천관리위원회의 신중치 못한 발표에 심히 유감임을 밝힌다"고 전했다.

통합당 보좌진협의회는 이날 오전 입장문을 통해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이 26일 기자간담회에서 의원의 기득권을 포기시키겠다는 취지로 보좌직원의 수를 줄이고 그만큼 국회 예산정책처 및 입법조사처를 확대하겠다 밝혔다"며 "이는 공천관리위원장의 신분과 역할에 맞지 않는 명백한 월권적 발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회 보좌직원의 수를 줄이겠다는 검토를 우리 미래통합당 보좌진협의회와 단 한 차례도 상의하지 않았다는 점에 대해 절차적 정당성 문제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차제에 이 같은 일방적 발언이 다시는 나오는 일이 없도록 개선을 촉구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국회 입법부 보좌진 2700명은 행정부 100만여명을 감시하기 위해 연차나 육아휴직 조차 제대로 쓸 수 없는 현실에 놓여있다"며 "'쇼잉(Showing, 보여주기)'이라도 국회개혁을 외치고자 한다면 보좌진을 줄이겠다고 말하지 말고 보좌직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도입하겠다고 약속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김형오 공관위원장은 지난 26일 오후 국회에서 공관위 회의를 마친 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회의원 세비를 삭감하는 법 개정을 추진할 것이며, 통과되기 전까지 매월 세비의 30%를 선금으로 기부하도록 하겠다"며 "보좌진 수 감축의 경우 줄인 숫자만큼 국회 내 입법조사처, 예산정책처 등 국회의원을 지원하는 사무처 인원으로 확대해 정책지원을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