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23일, 늦어도 24일 최종 단일후보 발표

안철수 후보는 전날 기자들과 만나 "국민들께 약속했던 시한(19일)을 지키지 못한 것에 대해 죄송한 마음이고, 그 이후에 다시 후보들이 만나 합의에 이르게 돼 다행으로 생각한다"며 "1% 승복하고, 10% 승복하고 그런 게 있나. 당연히 어떤 결과가 나오더라도 승복하고 힘을 합쳐 반드시 야권 단일후보가 당선되도록 두 사람이 합의했다"고 강조했다.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서울시장 후보가 16일 오후 서울 영등포 더플러스 스튜디오에서 채널A 주관으로 열린 후보 단일화 TV토론회에 앞서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2021.03.16.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서울시장 후보가  채널A 주관으로 열린 후보 단일화 TV토론회에 앞서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2021.03.16.

오세훈 후보도 전날 협상 타결 뒤 기자들과 만나 "너무 늦게 타결돼 시민 여러분에 죄송스럽다. 단일화된 후보가 혼자 등록하고 지금쯤 열심히 선거운동을 하면 더 좋을 텐데 아쉬움이 남는다"면서도 "단일화 후보가 결정되면 한 캠프, 한 몸이 돼 선거를 치르고 서울시까지 함께 힘을 모아 경영하겠다는 굳은 약속을 했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강조드린다"고 말했다.

양측은 단일화 여론조사가 진행되는 기간 후보의 강점을 부각하며 막판 여론몰이에 나설 전망이다. 오 후보 측은 서울시장 경험과 정권교체를 이룰 수 있는 제1야당의 후보라는 점에 방점을 두고 있다.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의 운명을 가를 야권 단일화 여론조사가 22일 시작된다.

앞서 국민의힘 정양석, 국민의당 이태규 사무총장을 비롯한 양측 실무협상단은 전날인 21일 국회 본청에서 단일화 협상을 하고, 22~23일 이틀 동안 야권 후보 단일화를 위한 여론조사를 하기로 전격 합의했다.

합의에 따라 여론조사 기관 2곳이 각 1600개 표본(경쟁력 800개+적합도 800개)을 조사해 총 3200개 표본으로 단일후보를 결정한다. 조사는 100% 무선전화 안심번호를 통해 이뤄진다.

단일후보는 22일 여론조사가 완료되면 23일에, 23일 조사가 완료되면 24일에 발표될 예정이다. 이르면 23일, 늦어도 24일에는 서울시장 보궐선거 여야 대진표가 확정되는 것이다.

오 후보 측과 안 후보 측은 그동안 단일화 여론조사 방식과 문항 등을 두고 팽팽하게 맞섰지만, 두 후보의 주말 회동을 기점으로 단일화 협상이 극적 타결되면서 그간 감정싸움을 자제하고 화합을 도모하는 분위기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