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내 대권주자의 반성을 넘어 문 정부의 정의와 공정 부터 지켜야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8일 4·7 재보궐선거 결과에 대해 "준엄한 결과를 마음 깊이 새기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의 일원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국민께 더 가까이 다가가고, 더 절박하게 아픔을 나누고, 문제 해결을 위해 더 치열하게 성찰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박영선 후보님, 김영춘 후보님 정말 고생 많으셨다"고 위로하고, 더불어민주당 당선인 4명에 대해서는 감사와 축하의 인사를 했다.

이 지사는 "사랑하는 당원 동지 여러분, 그리고 지지자 여러분, 정말 애쓰셨다. 언제나 함께 하겠다"고 덧붙였다.

4·7 재보궐선거에서 서울시장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와 부산시장 박형준 후보가 각각 57.50%, 62.67%의 지지율로 압승을 거뒀다. 국민의힘은 기초단체장·광역의원 재보궐선거까지 '싹쓸이'하다시피 했다.

더불어민주당은 호남지역 선거구 4곳을 지키는 데 그쳤다.

이낙연 전 대표
이낙연 상임선거대책위원장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은 8일 4·7재보궐선거 참패와 관련, "제 책임이 크다"고 고개를 숙였다.

자가격리 중인 이 위원장은 이날 오전 페이스북을 통해 이같이 말하며 "문재인 정부 첫 국무총리, 민주당 대표와 선거대책위원장으로서 제가 부족했다. 당원과 지지자를 포함한 국민 여러분께 사과드린다"고 했다.

그는 "4·7재보선으로 표현된 민심을 겸허하게 수용한다"며 "우리들이 부족했다. 국민의 실망과 분노를 제대로 헤아리지 못했다. 국민의 삶의 고통을 충분히 살피지 못했다"고 거듭 자세를 낮췄다.

그는 "나는 성찰의 시간을 갖겠다"며 "대한민국과 민주당의 미래를 차분히 생각하며, 낮은 곳에서 국민을 뵙겠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당 또한 반성과 쇄신의 시간을 갖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위원장은 선대위가 종료된 데다가 재보선 참패 책임론이 제기되는 만큼 당분간 전면에서 물러나 와신상담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번 선거에서 가장 큰 책임은 대권 주자들의 반성을 넘어 문 대통령의 정의와 공정을 내세운 국정 철학을 무너뜨리고 후보를 낸 것 부터 민심을 거스른 선택으로 더 위기는 차기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참패를 예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원인을 제공해 치러도 되지 않을 선거에 당지도부 또는 후보를 내야한다고 강력하게 밀어부친 당내 주요인사들에 대해 통렬한 반성이 필요하고 이후라도 반면교사하지 않으면 민주당의 미래는 불투명해질것이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