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번째 대권 출사표…줌으로 온라인 출마 선언

정의당은 오는 10월6일 대선 후보를 확정할 계획으로 이정미 전 대표가 대선 도전을 선언했고, 황순식 경기도당위원장도 대선 출마를 선언할 예정이다.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8.29.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8.29.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29일 "정권 교체가 아니라 정치를 교체해달라"며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심 의원은 이날 줌(ZOOM) 화상 회의로 온라인 출마선언식을 갖고 "대권보다 시민권이 강한 나라를 만들겠다. 시민의 시대를 힘차게 열어가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심 의원의 대권 도전은 이번이 네 번째다.

심 의원은 "이번 대선은 거대양당의 승자독식 정치를 종식하는 선거가 돼야 한다"며 "지금까지 양당정치는 서로 격렬하기만 할 뿐, 민생개혁에는 철저히 무능했다. 이제 34년 묵은 낡은 양당체제 불판을 갈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후위기와 불평등에 대응하는 전환적 과제를 풀아가려면 대통령 한 사람, 한 정당, 한 정권의 역량으로는 부족하다"며 "다양한 시민의 의사가 반영되는 의회중심제, 다당제를 바탕으로 한 책임 연정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 의원은 노동시장 격차 해소를 공약하며 일할 권리, 단결할 권리, 여가의 권리 등 신노동 3권을 보장을 내걸었다. 그는 "비정규직, 특수고용직, 플랫폼, 초단시간 노동자들처럼 법 밖으로 내쳐진 사람들이 700만명"이라며 "고용관계를 기준으로 하는 현행법을 폐기하고, 일하는 시민들에게 동등한 권리를 부여하는 신노동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주거·복지 정책과 관련해선 ▲토지초과이득세, 공공주택 보급 등 토지공개념 원칙 확립 ▲평생울타리소득체계 구축 등도 공약했다.

또 "이번 대선은 대한민국 최초의 기후투표가 될 것"이라며 "2030년에는 재생에너지가 전력생산의 절반을 책임지도록 에너지 혁명을 시작하겠다"고 약속했다.

심 의원은 대선 경쟁 상대 중 가장 만만한 후보는 누구냐고 묻는 질문에는 "작은 정당 정의당에 그 누구도 만만한 적수는 없다"면서 "청년의 미래를 빼앗은 거대 양당정치가 가장 만만한 적수"라고 말했다.

진보진영 단일화에 대해서는 "민주당은 중대재해법이나 종부세 완화 등에서 국민의힘과 큰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다"며 "우리가 민주당과 후보 단일화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고 일축했다.

심 의원은 "개혁입법에 대해 문재인 정부와 공조했는데 이는 촛불혁명을 통해 만들어진 정부에 대한 촛불시민의 열망을 반영한 것"이라며 "하지만 그동안 문재인 정부의 개혁에 대한 국민의 평가가 냉정하게 내려졌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번 대선은 과거와 미래의 대결이다. 국민들은 보수에는 보수가 없고, 진보에는 진보가 없다고 평가한다. 내로남불 정치"라며 "민주당에도 단호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의당은 오는 10월6일 대선 후보를 확정할 계획이다. 이정미 전 대표가 대선 도전을 선언했고, 황순식 경기도당위원장도 대선 출마를 선언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