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해명의 장?

국회사진기자단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0.18.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0.18.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를 상대로 한 국정감사에서는 우려했던대로 '경기도정'은 없고 '대장동 의혹'만 있었다.

야당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놓고 이재명 경기도지사에 총공세를 퍼부었고, 이 지사는 '돈을 받은 자=범인'이라 쓴 손팻말을 준비해 큰 소리로 웃고 호통까지 치며 역공을 펼쳤다.

더불어민주당은 자당 대선후보가 된 이 지사의 방탄 역할을 충실히 했다. 결과적으로 대장동 개발 의혹에 대한 이 지사의 해명의 장이 됐다는 평가다.

국민의힘은 “대장동 게이트를 설계한 이도, 유동규의 백마 탄 왕자도 이재명”이라고 했지만, 이 후보는 “장물을 가진 사람이 도둑이다. 금전 이익을 나눈 건 국민의힘에 가까운 인사들인 만큼 대장동은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맞섰다.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은 “아수라의 제왕인 그분은 누구인가. 1원도 안 받았다는 설계자는 돈을 만든 자, 돈을 가진 자 위에서 돈을 지배하는 자”라며 이 후보를 겨냥했다.

그러자 이 후보는 “제가 만약 진짜 화천대유의 주인이고 돈을 갖고 있다면 길 가는 강아지에게 (돈을) 던져줄지라도 유서대필 사건을 조작한 국민의힘 곽상도 의원 아들 같은 분에게 한 푼도 줄 수 없다”고 반박했다.

초과이익 환수 여부는 주요 쟁점이었다. 박완수 국민의힘 의원은 오전 질의에서 “초과이익 환수 조항이 협약서에 포함돼야 했는데 결재 과정에서 7시간 만에 삭제됐다”고 한 뒤 오후 추가 질의에서 “화천대유에 왜 이렇게 이익을 몰아줬냐”고 따졌다.

이에 이 후보는 “초과이익 환수 조항을 삭제한 게 아니고 추가하자고 하는 일선 직원의 건의를 받아들이지 않았다”며 “이게 팩트”라고 답했다.

대장돈 이슈를 넘어 또 다른 범죄사실에 대해 국민의힘 김용판 의원은 이재명 후보가 조직폭력배에게 수십 차례에 걸쳐 20억 원을 받았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그 증거로 현금 다발 사진 등을 내보였다.

수감 중인 폭력조직 행동대원이었던 박 모 씨에게 제보를 받았다며, 김 의원은 진술서와 현금다발 사진을 증거를 제시하며 본인과 친구도 직접 이 지사에게 돈을 전달한 적도 있다고 하는데 여지를 추궁했다.

민주당은 해당 돈다발 사진이 과거 SNS상에서, 전혀 다른 곳에도 쓰였다는 사실을 공개하며 제보를 했다는 박 씨 추정 인물이, 사업을 통해 수익을 올렸다는 내용으로 같은 사진을 올린 사실을 설명했다.

이에 백혜련 의원은 "이런 사람 진술 그대로 국회의원이 국정감사라고 하는 자리에서 들고, 그것도 두 번씩이나 보였다는 게 저는 너무나 창피하다며 입장을 밝혔다.

결론적으로 대선 후보의 거액 수령 의혹을 제대로 확인이  안 된 상태서 의혹을 제기한 셈이다.

이재명 후보는 코미디도 이런 코미디가 없다며 김 의원이 무모한 시도를 한 것으로 보인다고  짤막하게 말하며 국회의원의 면책특권의 축소를 언급하였고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였으며 이런 게 비슷한 거라도 있었으면 제가 여기까지 왔을 수가 없었을꺼라며 사진을 어디서 찍었는지 모르겠지만, 참 노력은 많이 하신 것 같습니다. 라고 조폭과의 연계설을 일축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