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발표에 발끈, 군민 1,000여 명 반대운동

【의회일보=신선경 기자】경남 고성군과 통영시를 하나의 행정구역으로 합치는 지방행정체제 개편위의 행정구역 통합안에 반발, 고성 군민들이 반대운동에 나섰다.

고성·통영 통합 반대 군민추진위원회(위원장 경상남도의회 김대겸 의원)는 21일 고성읍 서외리 1호 광장에서 발대식을 가지고 대규모 반대 집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는 새마을운동고성군지회를 비롯한 바르게살기운동고성군협의회, 해병전우회 등 관내 26개 사회단체 등 1,000여 명의 군민이 운집한 가운데 김대겸 위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최규범 고성축협장의 성명서 발표, 유인물 배포, 구호제창 등으로 이어졌다.

추진위는 “통합은 대상 시·군민 모두가 원하고 시너지 효과가 많을 때 이뤄져야 하는데, 고성에는 득보다는 실이 너무나도 많다며 한쪽만 모든 불이익을 감내하라는 것은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통합 결사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추진위에 따르면, 고성·통영·거제의 통합과 달리 고성·통영만의 통합은 인구 20만에도 못미쳐 대도시 특례도 전혀 얻을 수 없는 빈껍데기 지원을 받는 상황이지만 ▲소가야 옛 도읍지로서 독자적 정통성이 명확하고 ▲2012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 성공개최로 지역브랜드 인지도 상승 ▲교통 요충지 ▲1,2,3차 산업의 성장잠재력 풍부 ▲인구 증가 추세 등 독자적 발전 잠재력이 있는 고성이 인구 14만의 통영의 파워게임에 밀려 흡수 통합될게 뻔하다며 고성군이 잃는 것이 너무나도 많다는 것이다.

추진위는 앞으로 반대 서명운동과 더불어 추진위 운영위원회 구성 등 지속적인 반대운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신선경 기자 sk@smedaily.co.kr

- Copyrights ⓒ 의회일보 (www.icouncil.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