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계획, 환경, 대중교통, 스포츠 교류협력 제안

【의회일보=성종환 기자】염태영 시장을 비롯한 수원시 방문단은 19일 브라질에서 환경교육의 메카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환경개방대학을 방문했다.

크리스티아나 국제관계부 고문은 “이곳은 꾸리찌바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환경프로그램을 비롯해 환경관련 자료와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며 “가장 친환경적 건축물을 통해서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고, 시설자체가 좋은 관광자원으로 활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염 시장은 “수원시도 본청 내에 환경교육팀을 신설했다”며 “광교산과 칠보산 등 수원지역 자연자원을 활용해 환경교육의 메카로 발전하기 위한 컨텐츠 개발과 인프라구축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20일 오전 꾸리찌바市 환경국을 방문한 수원시 방문단은 '지속가능한 꾸리찌바시의 환경정책'에 대한 브리핑을 경청했다.

카로스키 환경기술자문관은 브리핑에서 “꾸리짜바시는 쓰레기 구매와 녹색교환제도 등을 통해 저소득층에게는 경제적 편익을 제공해 줄 뿐만 아니라 주변 농촌지역의 생산물의 판로에 기여하며, 꾸리찌바를 순환형 사회로 만들어가는데 열쇠가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꾸리찌바 시는 저소득층들이 많이 거주하는 곳에 지형적 특성상 쓰레기 수거차량의 접근이 힘들어지자, 해결책으로 쓰레기를 수거해오는 주민들에게 쓰레기 5kg당 채소팩 1kg상당을 나누어주었다고 한다.

염 시장은 “꾸리찌바시 환경정책은 단순히 쓰레기 정책이 아니라 녹색교환제도 등을 통해 복지정책, 사회통합으로 발전하고 있다는 점으로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밝혔다.

공원녹지분야의 설명도 이어졌다. 1971년 당시 꾸리찌바는 주민 1인당 불과 0.5㎡의 녹지를 갖고 있었으나 45개의 공원과 78,000㎡의 숲을 갖추게 되어 1인당 녹지공간 64.5㎡로 바뀌었다. 이것은 세계보건기구(WHO)가 권장한 1인당 18㎡에 비하면 월등히 높다.

카로스키 자문관은 “공원녹지의 확대가 가능했던 이유는 녹지배가운동의 전개와 함께 나무등록제와 사유림에 대한 세제혜택 등 영구적인 식생보존 방안을 일관성 있게 추진해 왔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환영만찬에서 염 시장은 “도시계획, 환경, 대중교통, 축구 등 스포츠 등 양 도시 간의 강점을 갖고 있는 분야별 긴밀한 교류와 협력을 강화시켜나가자”고 밝혔다.

이에 대해 꾸리찌바 후앙 올리베이라 시의장은 “우리 꾸리찌바 지도자들은 매년 수원시의 화성문화제에 참여하고 있다”며 “비록 지구 정반대에 위치하고 있지만 마음은 항상 가까운 이웃이며 형제도시라는 것을 기억하고 있다”고 화답했다.

 성종환 기자 kilcyber@icouncil.kr

- Copyrights ⓒ 의회일보 (www.icouncil.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