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의회에서 2001년부터 조성된 정보화마을은 2009년이후로 지정된 마을 없이 현재 39개에 달하며, 정보화마을 조성사업에 소요된 예산은 2012년 현재까지 총 17,792백만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정보화마을의 발전방향이 없는 채 예산은 거의 균등 지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또한 컴퓨터교체비용 명목으로 예산을 지원하고 있는데, 자체수익모델을 조성해 이를 통해 안정적 재원조성으로 자립운영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정보화마을의 취지인만큼 컴퓨터 교체비용을 자체에서 부담하지 못하고 있는 마을에 대해 지방비를 지원해야 하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매년 정기적으로 실시되는 정보화마을 점검 또한 형식적 수준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십 여년간 평가지표가 통일되지 않은 채 마을 등급이 세 개에서 다섯 개로 바뀌고, 또 대부분의 평가가 정성적 지표에 의존하다보니, 평가결과 또한 해마다 다르게 도출되고 있다. 

또한, 정보화마을임에도 오프라인에서 매출액이 늘고 있다. 운영평가의 정량적 지표에서 지역경쟁력강화의 소득증진에 특산물 판매건수 및 액수가 포함되어 평가되고 있는데, 이는 온라인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판매까지 포함시킨 것으로 정보화마을의 취지에 맞는 항목인지 의문시되며, 전북 정보화마을 통합브랜드에 대해서도 재고해봐야 할 시점이다. 

전라북도의회에서는 정보화마을의 발전방안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였다. 

U-농촌생활거점으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정보화마을 기능을 확대하며, 자립운영체제의 확립을 위한 지역별 운영컨설팅 조직 구성으로 사례를 관리하고 우수사례를 확산시켜 마을별 운영목표를 수립하고 체계적인 운영으로 지원한다는 내용이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