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는 주요 민원업무를 처리하는 시군의 새올행정시스템 등 11종의 지방공통행정시스템의 재해복구시스템 구축을 완료해 서비스를 시작함에 따라 시군 민원처리시스템의 재해나 장애 발생시 도에 구축되어 있는 재해복구시스템을 이용하여 즉시, 서비스가 가능해져 민원처리의 무중단 서비스가 가능해졌다고 밝혔다.

금년부터 5년간 총 27억 9천여만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리스사업으로 추진하는 금번 사업은 국도비 보조사업으로 국비가 25%, 도비가 25%, 시군비 50%를 분담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지방행정 종합장애 복구시스템”이란 지방자치단체 민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시군 민원처리 업무를 지원해 주는 11종의 시군 전산시스템을 이중화하여 똑같은 환경의 업무시스템을 전북도청에 설치하므로써 시군 전산시스템이 혹시 모르는 장애나 천재지변과 같은 재해상황 발생으로 민원업무가 중단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원해 주는 시스템이다.

금번 종합장애복구시스템의 구축으로 이제 더 이상 전산시스템의 장애나 재해상황의 발생으로 민원처리 행정업무가 중단되는 일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며, 금년 12월에 시군 전산시스템 장애에 대비한 모의훈련을 행정안전부와 함께 도내 시군을 대상으로 2 ∼ 3차례 더 진행하므로써, 만일 발생할지 모르는 미연에 상황에 대비 할 예정이다.

전북도 양심묵 행정지원관은 “2006년도에 도 행정복구시스템을 행정안전부에 구축한데 이어 금년도 시군 행정복구시스템을 구축함에따라 만일 방생할지 모르는 일본 원전 방사능 유출사고와 같은 재해발생시에도 중단없이 지방행정을 운영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였다는데 금번 사업의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