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광화문광장 세월호 농성장을 찾은 시민과 외국인 관광객이 관련 글과 사진들을 살펴보고 있다.
【의회신문=김대의 기자】서울시의회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의원들은 논평을 통해 "보수단체의 고발을 빙자한 서울시 공무원에 대한 경찰의 과잉 조사는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5월 21일 경찰은, 서울시의 세월호 유가족들의 세월호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광화문 천막농성 지원과 관련하여 일부 보수단체가 서울시를 직권남용과 직무유기로 고발한 것에 대해 서울시 임종석 정무부시장을 소환 조사 했다.

앞서 종로경찰서는 작년 9월부터 11월까지 서울시 역사도심재생과장과 팀장을 피고발인으로, 총무과장과 팀장을 참고인으로 조사를 벌였고. 올해 2월에는 도시재생본부장과 행정국장을 서면조사 했다.

시의회 새정연은 "지난해 7월 14일부터 세월호 유가족의 광화문 천막농성은, ‘응당히 해야 할 일을 국가가 하지 않은 것에 대한 항의’ 차원이었고, 또한 세월호 참사 진상 규명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기 위함 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당시 서울시는 "만약의 불상사에 대비 한다"는 취지로 서울시 소유 천막과 의료물자 등을 지원했고, 정부 또한 농성이 시작될 당시 보건복지부와 안전행정부를 통해 서울시에 "유가족 측에 여러 편의를 지원해 달라"고 전화도 했다고 전했다.

현재, 서울시는 “유가족의 건강·안전이 우려돼 인도적 차원에서 천막 및 의료지원을 하고 있다”고 설명 하면서, “시민 보호·안전 이라는 정무적·행정적 판단에 따라 최종적으로 지원을 결정했다”고 설명하고 있다.

서울시의회 새정치민주연합은 "작금의 경찰 조사가 시민의 안전을 보살피는 서울시의 정당한 행정조치에 대한 부당한 간섭이라고 생각 한다"고 밝혔다.

또한 "서울시는 문제 해결을 위해 유가족과 충분한 대화를 통해 순리에 맞게 해결하기 바란다" 며 "경찰당국은 아픔 속에 있는 유가족을 돕는 문제에 대해 법적대응을 할 것이 아니라 국민과 함께 문제가 원만히 해결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촉구한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