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재옥 국회의원
【의회신문】윤재옥 국회의원(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과 한국사학진흥재단이 공동으로 '대학재정회계 투명성 제고 방향과 과제'를 주제로 오는 29일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정책 토론회는 사립대학 회계 전문가와 유관기관 전문가들을 모시고 '대학 재정 운영 투명성 제고'를 국정과제로 하는 기저에 발맞춰 현 사립대학 회계 제도의 문제점을 알아보고 대학재정회계 투명성 제고의 효과적 추진을 위한 발전 방안을 탐색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또한 사립대학 회계기준서 제정 및 운영 방안과 대학회계감리의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고 실천적 운영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정책토론회는 박정수 교수(이화여자대학교 행정학과)의 사회로 2개의 주제발표와 2인의 토론으로 진행되는데, 주제발표는 '대학재정회계 사전적 투명성 제고를 위한 대학회계 기준 제정 및 운영방안'과 '대학재정회계 사후적 투명성 제고를 위한 대학 회계감리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제1발제는 '대학재정회계 사전적 투명성 제고를 위한 대학회계기준 제정 및 운영방안'으로 김우영 교수(동덕여자대학교, 회계학과)가 발제자로 나서, 사학기관 현행 재무·회계 규칙 체계의 핵심 내용과 순서를 알아보고, 사학기관 회계 기준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제시할 계획이다.

제2발제는 '대학재정회계 사후적 투명성 제고를 위한 대학회계감리 활성화 방안'으로 황인태 교수(중앙대학교 경영학부)가 발제자로 나서, 기업부문과 달리 투명성을 확보하기 어려운 대학회계의 특성상 제도개선 노력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