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공천에서 배제된 정호준 의원이 16일 서울 마포구 국민의당사에서 입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의회신문】무소속 정호준 의원이 16일 국민의당에 입당했다.

정 의원은 이날 오전 서울 마포구 국민의당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당이 총선에서 승리하고 대선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서울에서부터 노력하겠다"며 합류를 선언했다.

그는 "더민주의 공천 과정에 문제가 있었다는 것은 모두 아는 사실"이라며 "(공천이) 민주적으로 공정하게 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대철 전 더민주 상임고문과의 합류 논의 여부에 대해선 "정치적 판단을 스스로 하고 있다"며 "앞으로 중구에서 열심히 하는 데 있어서 당연히 아버지와도 힘을 합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의원은 부친인 정 전 고문이 더민주를 탈당할 당시 더민주 잔류 의사를 밝힌 바 있다. 그는 이후 김종인 비대위 대표의 비서실장으로 영입 제안을 받았지만, 정 전 고문의 반대로 무산됐다.

그는 지역 경쟁력을 이유로 더민주가 자신을 공천에서 배제하자 공관위 결정 과정에 불만을 표시하며 탈당했다.

국민의당 김영환 인재영입위원장은 "더민주의 컷오프로 공천에서 배제된 이들 중 계파정치에 물들지 않은 이들을 영입하는 일이 진행되고 있다"며 "경선 과정에서 탈락한 의원들도 제3당의 출현과 국민의당 성공을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이 있는지 살피는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 의원 합류로 국민의당은 현역 의원 20명을 채워 원내교섭단체 구성 요건을 충족했다. 특히 안철수 대표와 김한길 의원 2석밖에 없었던 서울 내 의석이 일단 3석으로 늘게 됐다.

그러나 국민의당 유일한 컷오프 의원인 임내현 의원이 오는 17일 탈당을 시사한 상황이어서, 실제 국민의당이 총선 전까지 교섭단체를 구성·유지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