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한 입장을 발표를 하고 있다.

【의회신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3일 손혜원 전 더문캠 홍보부본부장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를 '계산된 것'이라고 발언한 것과 관련, "대단히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사과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문캠 일자리위원회 출범식 직후 기자들이 손 전 부본부장의 발언에 대한 입장을 묻자 "그래서 어제 밤 중으로 본인으로 하여금 사과하고 사퇴하게 해서 신속하게 책임을 물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전 대표는 매머드급 캠프를 구성, 외부 영입인사가 잇딴 구설에 휩쓸리는 것에 대해 현안 해결을 위해서는 보다 많은 인재들이 필요하다며 정면돌파를 시도했다.

문 전 대표는 손혜원 의원, 표창원 의원, 양향자 최고위원, 전윤철 공동선대위원장 등 영입 인사의 잇딴 구설에 대해 "누구에게나 단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저 자신도 많은 단점이 있다. 그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함께 지혜를 모으고 힘을 모아서 이 난국을 돌파해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안보도 다시 일으켜 세우고 경제위기도 극복하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인재들이 함께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손 전 의원은 지난 9일 한 팟캐스트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가 "계산한거지"라고 말해 구설에 올랐다. 그는 자신의 발언이 논란이 되자 입장자료를 내고 "제 무지의 소치였다. 고인의 비장했던 심정을 표현하는 과정에서 적절치 못한 발언을 했다"며 "고인의 가족을 비롯한 더민주  지지자 모두께 진심으로 사죄드린다"고 밝혔다. 더문캠 부본부장도 사퇴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