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13일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을 통해 추가경정예산안(추경) 통과를 강조한 것과 관련, 야권을 압박하며 신속한 처리를 주문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무조건 반대하는 것이 야당다운 야당이 아니다. 국민 의사를 존중하는 것이 유능한 야당"이라며 "자유한국당이 유능한 야당의 길로 가기를 충심으로 권고한다"고 말했다.

  그는 "어제 대통령께서 본회의장에서 직접 PPT까지 사용하면서 일자리 추경의 절실성과 시급성을 설명했다"며 "국회가 문재인 정부가 내민 손을 맞잡아 대승적 협력을 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그는 "여론조사 결과, 국민의 3분의2가 일자리 추경이 통과해야 한다고 했다"며 "국회가 국민의 뜻을 받들어야 한다"라고도 주문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자유한국당이 문재인 정부의 추경에 대해 '국가재정법상 추경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것과 관련해 "박근혜 정부에서 4년간 3번의 추경이 있었다. 늘 대량실업과 경기침체 이후였다"며 "이번과 다를 바 없다. 본인이 여당일 때 내건 논리를 지금에 와서 뒤집지 않기 바란다"고 맞섰다.

  김 정책위의장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인상 가능성에 대해서는 "정부는 가계부채의 질을 관리하고 실업률을 낮추는 대책을 세워야 한다. 국회 역시 수수방관해서는 안 된다"며 "언젠가 닥칠 금리 인상의 파고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야당은 민생과 실업 해소를 위한 추경에 적극 협조를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추경은 양극화와 일자리 재난 위기를 타개할 구원투수다. 민생의 희망이고 활력"이라며 "그만큼 한국당이 인사청문회나 정부조직법 국정현안과 연계하는 것은 국민의 기대를 저버리는 것이다. 하루속히 전향적인 입장 변화로 국민의 절박한 호소에 응답하길 요청한다"고 지적했다.

  홍익표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야당의 '공공부문 일자리 확대' 비판에 대해 "시장이 완전하지 않다. 시장의 결함을 정부가 보완해야 한다"며 "공공부문 일자리는 그런 측면에서 제대로 된 일자리를 만들지 못한 시장 실패를 정부가 메우고 채워주는 것이다. 공공부문 일자리는 시장까지 일자리를 확장하는 마중물"이라고 규정했다.

  협상의 실무를 맡고 있는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는 구체적인 추경안 심사 일정을 제시하며 야권의 협조를 요구했다.

  박 원내수석은 "우선 예결위에서 추경 심사 일정을 확정해야 한다"며 "6월 중 추경안을 올려 의결해야 한다는 보고가 있고, 추경 집행의 효율성을 위해서 늦어도 20일에는 예결위에 추경안이 상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달리 이야기하면 그 전에 나머지 상임위 13개에서 추경 심사가 완료돼야 한다는 이야기"라며 "따라서 지금은 3개만 확정됐는데, 오늘 중으로 예결위에서 추경안이 상정될 수 있는 일자, 나머지 집행 10개의 상임위에서 추경 관련 심사 일정을 확정할 수 있도록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