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신문】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28일 “문재인 정부 출항의 마지막 승선자인 중소벤처기업부가 소상공인, 중소기업, 기술벤처의 경쟁력을 높이고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소감을 밝혔다.

박 후보자는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이메일을 통해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장관으로 임명될 경우 소임을 다하고자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A4 2장 분량으로 자신의 삶과 학자로 걸어온 길, 후보자로서의 포부 등을 상세히 전했다.

박 후보자는 “약국, 중국집, 정육점 등 여러 자영업을 하셨던 부모님 밑에서 자랐다. 부친의 보증으로 하루아침에 단칸방에서 살게 되고 중학교 때는 학비를 내지 못해 일정 기간 학교에 못 간 적도 있다”고 과거 어려웠던 가정환경을 소개했다.

그러면서 “주위의 도움으로 박사학위까지 받았고, LG전자라는 대기업에서 근무할 수 있었다”며 “‘함께’하는 ‘상생’의 힘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고 했다.

이어 “주위의 도움이 학업에 집중할 수 있게 해줬고 성과도 올렸다. 누구도 해결하지 못한 문제의 해답을 입증했고, 세계 석학이 인정하는 박사논문을 썼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론과 현장은 달랐음을 실감했다.

그는 “논문을 쓰는 연구 활동과 실제 제품 생산에 쓰여 지는 공학을 한다는 것에 대한 크나큰 격차를 실감하고 고민에 빠졌다”며 “현장으로 뛰어 나가 우리나라를 이끌어온 힘이 현장에 있음을 느끼게 됐다”고 전했다.

녹록치 않은 현실에 미국에서 6개월 동안 월급도 없이 버텨야 했던 과거도 소개했다.

박 후보자는 “이제 저는 나라의 부르심을 받고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4차 산업혁명의 세계적 파고는 우리에게 위기이자 기회다. 우리나라는 우수한 인재와 밀도 있는 교육과 연구, ICT 인프라, 적절한 크기의 실증 단지로서의 입지 조건을 가지고 있다. 각 분야에서 매우 우수한 세계적인 전문가들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잘 활용하면 세계에서 가장 잘 사는 나라로 성장할 수 있다고 믿는다”고 했다.

박 후보자는 부산 출신으로 해운대고등학교를 거쳐 포항공대 기계공학과를 졸업했다. 동 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았고 미국 미시시피주립대 연구 교수를 지냈다.

LG전자, 델레포스, 세타덱 등을 거쳐 2009년부터 모교 기계공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