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장으로 지명된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별보좌관이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의 브리핑을 듣고 있다. 2023.07.28
방송통신위원장으로 지명된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별보좌관이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의 브리핑을 듣고 있다. 2023.07.28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 후보자는 언론계에 오래 종사한 언론계 중진으로 대통령실 대변인과 홍보수석비서관을 역임했다"며 "윤석열 정부의 방송·통신 분야 국정과제 추진할 적임자"라며 "공정한 미디어 생태계의 복원, 자유롭고 통풍이 잘 되고 소통이 이뤄지는 정보유통 환경을 조성하는데 먼저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일성을 밝혔고 후보자 지명을 공식 발표했다.

한편 이동관 후보자는 "글로벌 미디어 산업 환경이 아주 격변하고 있는 중요한 시점에 중요한 직책에 지명돼 어깨가 무겁다"며 "가짜뉴스와의 전쟁에 지금 각국 정부와 시민 단체가 모두 그 대응을 골몰하고 있다"고 지명 소감을 밝혔다.

이어 "저는 무엇보다 공정한 미디어 생태계의 복원, 그리고 자유롭고 통풍이 잘 되고 소통이 이뤄지는 정보유통 환경을 조성하는 데 먼저 총력을 기울이려고 한다"고 고강도 언론개혁을 예고했다.

이 후보자는 "우리가 언제까지 진영 논리의 이해와 충돌을 빚는 패러다임에 갇혀 있을 수는 없다"면서 "과감한 규제 혁신과 정책 지원을 통해서 한국이 글로벌 미디어 산업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에도 영국의 BBC 인터내셔널이나, 일본의 NHK 방송처럼 국제적으로 신뢰받고 인정받는 공영방송이 있어야 하는 것은 물론 넷플릭스처럼 콘텐츠 거대 유통 기업이 나와야 한다"며 "언제까지 과거 틀에 갇혀서 얽매여 있어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