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세교2 신규 택지 위치. 사진 국토교통부  
                                       오산세교2 신규 택지 위치. 사진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신규 택지 중 규모가 가장 큰 곳은 오산세교3으로, 오산시 가수동·가장동·궐동 등 433만㎡(131만평) 일대에 조성되며 화성∼용인∼평택 반도체 클러스터의 중심부로, 지하철 1호선 오산역에서 서쪽으로 800m 거리에 위치한다.

수원발 KTX(2025년 개통 예정)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C를 기반으로 철도 접근성이 좋아진다.

'용인이동' 신규 택지는 용인시 처인구 이동읍 덕성리, 천리, 묵리, 시미리 일대 228만㎡(69만평)에 조성되며 지구 남쪽에 용인첨단반도체 국가산업단지가 있고, 동쪽으로는 용인테크노밸리(1·2차)와 붙어 있다.

SK하이닉스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와도 가깝다.

                                 용인이동 신규택지 위치. 사진 국토교통부
                                 용인이동 신규택지 위치. 사진 국토교통부

정부는 용인이동 지구를 IT 인재들을 위한 생활 인프라를 갖춘 반도체 배후도시 조성이 필요한 곳으로 보고 거주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생활 인프라와 서비스를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구리토평 신규택지 위치. 사진 국토교통부
                                    구리토평 신규택지 위치. 사진 국토교통부

한강변 구리토평, 주거단지 특화지구는 구리 교문동·수택동·아천동·토평동 일대 292만㎡(88만평)로 서울과 가깝고, 구리시민한강공원 바로 위쪽의 한강변이라 입지가 우수하다.

입지 장점을 활용해 주거단지는 한강 조망으로 특화하고, 수변 여가, 레저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리버프론트 시티'(riverfront city)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청주분평2 지구는 청주시 서원구 분평동, 장성동, 장암동 일대 130만㎡(39만평)이다. 청주역·오송역을 중심으로 신규 산업단지가 조성되고 있는 데다, SK하이닉스의 반도체공장 증설로 주거 공간 확충이 필요한 곳이다.

제주화북2 지구는 제주시 도련일동, 화북이동, 영평동 일대 92만㎡(28만평)다. 국토부는 개발이 활발한 제주 서부권과 비교할 때 동부권은 도시 활력을 높이기 위한 계획적 개발이 필요하며 인구에 비해 공공주택 공급도 부족한 곳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2025년 상반기까지 신규 택지의 지구 지정을 완료하고, 2026년 하반기 지구계획 승인을 거쳐 2027년 상반기에는 최초 사전청약과 주택 사업계획 승인을 추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