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인 편의성 제고, 업무시간 단축

민원인들은 조달청의 민원처리 과정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조달청(청장 권태균)은 고객지원센터를 방문한 민원인이 자신의 민원 처리과정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서울지방조달청 고객지원센터 민원창구에 민원인용 모니터를 설치했다고 9일 밝혔다.

조달청을 방문하는 민원인은 대부분 공공기관 입찰에 참여하기 위해 입찰참가자격을 등록하는 기업들로, 이들은 민원 요청 후 업무 처리 결과만 출력해서 받아왔다.

그 결과 자신이 요청한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낮고, 신청서류의 부정확한 기입 등으로 업무 처리에 시간이 지체되는 등 불편이 있었다.

그러나 앞으로는 민원인이 상담원의 업무처리 과정을 모니터로 확인할 수 있어 민원처리 기준이나 과정을 쉽게 이해하고, 데이터 입력 오류에 대한 불안감과 실수를 차단할 수 있다.

조달청은 수도권 업체들이 집중돼 하루 평균 100여명(조달청 전체 민원의 40%)의 방문 민원이 발생하는 서울지방조달청에 먼저 민원처리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하고, 본청과 각 지방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구자현 서울지방조달청장은 “백문이 불여일견인 것처럼 민원처리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민원인이 자신의 민원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눈으로 확인하면 민원처리 기준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업무 처리 시간도 단축할 수 있어 일석이조”라며 “다른 정부기관 고객지원센터에서도 쉽게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