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교육부·문화체육관광부 핵심정책토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의회신문】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지난 정부 내 역사교과서 국정화 시도는 획일적인 교육과 사고를 주입하고자 하는 전체주의적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교육부·문화체육관광부 핵심정책 토의(업무보고) 모두발언에서 "교육부에 특별히 강조하고 싶은 것은 다양성을 훼손하는 획일적인 교육은 절대 있어서 안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 해결은 틀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상상력과 창의성이 기본"이라며 "학교가 규격화된 부품을 생산하는 공장처럼 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교육부 여러분 모두 상식과 원칙에 어긋나는 일들에 대해서는 분명히 '노(No)'라고 할 수 있는 깨어있는 공직자가 돼야 한다는 것을 거듭 강조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교육의 가장 큰 문제는 과도한 입시경쟁과 사교육비, 심화되는 교육격차다. 문재인 정부의 교육부가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교육은 가장 정의롭고 공정해야 한다. 입시제도도 단순하고 공정하다고 국민들이 느낄 수 있어야 한다"면서 "입시비리와 사학비리는 근절해야 하고 학력·학벌·출신학교로 차별하는 폐단도 없어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요한 것은 아이들이 흥미를 갖고 적성에 맞게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교육체계를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미래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일이고, 우리 아이들이 행복하게 공부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며 "교육이 희망의 사다리가 되지 못하고 불공정하다면 그 사회의 미래는 암담하다는 사실을 명심해 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