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시청을 거부할 권리방송 콘텐츠 앞뒤로 직간접적으로 결합된 광고들이 참 많다. '광고 시청'을 너무 오랫동안 당연하게 생각해 왔다. 현대 사회는 일일이 확인하기도 어려운 다채널 다매체 시대로 진입한 지 오래다. 여전히 시청자(가입자)들은 공급자가 제공하는 광고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고 있다.‘강요된 광고’ 때문에 생기는 가장 큰 폐단은 시간을 빼앗긴다는 데 있다. 한 사람에게 주어진 유한한 시간이 원치 않는 것 때문에 야금야금 잠식당하는 것은 결코 사소한 일이 아니다. 시간이야말로 우리가 지켜야 할, 주체적으로 결정해야 할 절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