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이전 이산가족상봉 노력 할 것”

정부는 이번 현정은 현대그룹회장의 방북을 계기로 현대그룹이 북한 측과 합의한 이산가족 상봉 등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천해성 통일부 대변인은 17일 브리핑을 통해 “이번 합의는 어디까지나 민간차원의 합의”라며 “이런 합의사항이 실현되기 위해서 남북당국 간 대화를 통한 구체적인 합의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특히 이산가족 상봉과 관련해 남북적십자 회담이 빠른 시일 내에 개최돼 추석 이전에 이산가족 상봉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천 대변인은 공동합의문에 포함된 금강산 관광 재개에 대해 “남북 당국 간 협의를 통해서 금강산 관광이 재개될 수도 있다”면서도 “당국 간 협의를 통해 사건 진상을 규명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대책, 우리 관광객의 신변안전을 위한 제도적 장치 등이 마련돼야 한다는 정부의 원칙은 앞으로도 견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천 대변인은 개성관광 재개 문제와 관련해 “먼저 북한 측이 일방적으로 군사분계선 통행차단조치를 내린 것에 대한 철회가 있어야 하며 우리 관광객들이 안전하게 지역을 관광할 수 있도록 신변안전 문제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검토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부와 현대아산 간 사전 협의 여부에 대한 질문에 천 대변인은 “현정은 회장 방북 때 정부가 전달한 별도의 메시지는 없다”면서도 “다만 현 회장이 금강산관광사업 등을 추진하는 사업자이기도 하고 그동안 남북 간 협력사업을 오래 추진해왔기 때문에 관광사업 등 제반 현안에 대한 정부 입장은 잘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변했다.

천해성 대변인은 “정부는 한반도에 진정한 평화를 정착시키고 남북관계를 올바르게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그동안 일관된 대북정책을 추진해 왔다”며 “앞으로도 이런 대북정책을 일관되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