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만 바꾼 재탕 정책 안돼…현장 찾아 국민 목소리 들어야”

이명박 대통령은 5일 “서민생활이 나아지려면 근본적으로 경기가 살아나야 하지만 경기가 회복되고, 또 그 온기가 서민생활 저변에까지 퍼지는 데는 시간이 걸리는 만큼 경기활성화 이전에라도 국민 생활 향상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생활공감형 정책을 꾸준히 발굴하고 집행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제1차 생활공감정책 점검회의에 참석, ‘10대 생활공감과제 추진계획’을 보고받은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정부가 소비자인 국민의 입장에 서서 조금만 노력하면, 국민 불편을 해소하고 실질적인 생활 향상을 이룰 수 있는 정책이 많다”고 거듭 강조한 뒤 “이런 정책을 찾아 추진해 나간다면 국민들의 큰 공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거창하고 돈이 많이 드는 정책은 아니더라도 한두 가지 작은 것만 바꿔도 국민 생활에 실질적인 보탬이 되는 정책을 꾸준히 발굴해 펼쳐나가는 것이 바로 국민을 섬기는 자세”라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또 “제대로 된 생활공감정책이 되려면 책상에 앉아서 기존에 추진하던 정책을 포장만 바꿔 재탕하는 자세는 안 된다”고 강조한 뒤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서 현장을 발로 뛰어다니면서 국민의 목소리에 늘 귀를 기울여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이 대통령은 이날 각 부처가 보고한 57개 추진 과제에 대해서는 생활공감형 정책으로서는 다소 부족한 면이 있다고 지적하고, 10대 과제 이외에 다른 정책에 대해서는 보완을 지시했다고 이 대변인은 말했다.

이 대변인은 “오늘은 일단 10대 과제만 공식으로 채택한 것으로 보면 된다”면서 “오늘 회의는 지난 8·15 경축사를 통해 이 대통령이 밝힌 작지만 가치 있는 생활밀착 과제를 발굴하겠다는 방침에 따라 취해진 후속조치로, ‘이제 국가경영도 개인의 행복을 돕는데 맞춰져야 한다’는 의지를 실천하는 첫 행사”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