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비전센터 설문 결과, 61.8% '도입 원해'

【의회일보=김경숙 기자】자녀를 둔 경기도내 기혼 여성들은 일과 가정의 양립을 위해서 탄력 근로제 도입을 원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경기도 여성비전센터 경기새일지원본부는 지난해 12월부터 지난 3월까지 센터내 홈페이지 방문객 756명을 대상으로 일과 가정의 양립지원을 위한 서비스 욕구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61.8%가 탄력 근무제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고 18일 밝혔다.

일하는 여성의 퇴직 이유로는 결혼과 임신, 출산, 육아 등이 전체 응답자의 80%에 달했으며, 현재 집에서 가사를 전담하는 여성의 경우, 88.1%가 출산과 육아 때문에 퇴사했다고 답했다.

출산 이후 다시 일을 시작했다고 답한 여성들은 56.2%였다. 재취업 이유로는 경제적인 이유(34.1%)를 가장 많이 꼽았으며, 이들 중 74.8%가 자녀양육이 일을 하는 데 있어 가장 어려운 문제라고 답했다.

설문 결과에 대해 오현숙 도 여성비전센터 경기새일지원본부장은 "여성의 사회활동 참여를 늘리기 위해서는 탄력 근무제의 적극적 도입과 확대가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라며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려면 탄력근무제를 비롯한 여성가족친화 근무환경으로의 변화가 절실하다"고 평가했다.

탄력적 근로시간제란 업무량이 많을 때 근로에 집중하고 업무량이 적을 때 휴일을 늘릴 수 있는 제도로 최근 근로기준법이 개정되면서 탄력적 근로시간제를 운영할 수 있는 단위기간이 2주나 3개월에서 1개월과 1년으로 각각 확대됐다.

한편 여성비전센터 경기새일지원본부는 경기이업종연합회, 도내 기업 등과 여성친화기업협약을 체결하고 일가족 양립지원 서비스, 유연근무제 설계지원 등을 추진하고 있다.

또 기업에 필요한 여성 인재를 추천하는 여성인턴제, 일하는 여성 육아지원을 위한 아이돌보미 지원사업, 일하는 부모의 육아정보 나눔 등을 실시하고 있다.

김경숙 기자 kimks@naver.com

- Copyrights ⓒ 의회일보 / 의회신문 (www.icouncil.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작권자 © 의회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